[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이 전국에서 모인 추도객 1만여명이 자리한 가운데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진행됐다.

이날 추도식에는 권양숙 여사 등 유족과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정치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정당 대표, 이인영, 오신환, 유성엽, 윤소하 원내대표 등각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이 열린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 추모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추도식에 참석한 문희상 국회의장은 추도사를 통해 "국민은 봉하마을을 사랑했다. 봉하에 가면 밀짚모자 눌러쓰고 함박웃음 짓던 우리의 대통령이 계셨다. 풀 썰매타고 자전거를 달리며 손 흔들어 주시던 나의 대통령이 계셨다"고 했다. 문 의장은 "하지만 '이야 기분 좋다' 그렇게 오셨던 대통령님은 '원망마라, 운명이다' 이 말씀 남기고 떠나셨다"며 "이별은 너무도 비통했다. 마음 둘 곳 없어 황망했다"고 말했다.

문희상 의장은 "국민장으로 치러지던 이별의 시간 이레 동안, 수백만의 국민은 뜨거운 눈물과 오열 속에 저마다 '내 마음속 대통령'을 떠나보내야 했다"며 "반칙과 특권에 맞서 싸웠던 나의 대리인을 잃은 절망이었을 것이다. 당신에 대한 사랑을 너무 늦게 깨달은 회한이었을 것이다. 지켜드리지 못했다는 자책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희상 의장은 "우리는 대통령님과의 이별을 겪으며 서로가 서로에게, 이 고통을 딛고 반드시 일어나겠다는 묵시적인 약속을 했는지도 모르겠다"며 "위대한 국민은 끝도 모를 것 같던 절망의 터널을 박차고 나와 광장에 섰다. 그리고 지금은 국민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있다. 한반도의 평화를 향해 걷고 있다"고 밝혔다.

문희상 의장은 "60대 시절, 대통령님과 함께 했던 저 문희상이 일흔 중반의 노구가 됐다. 10년만에야 대통령님 앞에 서서 이렇게 말씀드릴 기회를 얻게 됐다"며 "노무현 대통령님, 보고싶다. 존경했다. 부디 편히 쉬십시오"라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대통령님은 저희가 엄두 내지 못했던 목표에 도전하셨고, 저희가 겪어보지 못했던 좌절을 감당하셨다"며 "그런 도전과 성취와 고난이 저희에게 기쁨과 자랑, 회한의 아픔이 됐고, 그것이 저희를 산맥으로 만들었다"고 했다.

이낙연 총리는 "대통령님은 존재만으로도 평범한 사람들의 희망이었고 대통령님의 도전은 보통 사람들의 꿈이었다"며 "사람 사는 세상을 구현하려는 대통령님의 정책은 약한 사람들의 숙원을 반영했다. 사람들은 처음으로 대통령을 마치 연인이나 친구처럼 사랑했다"고 말했다.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고 노무현 대통령의 삶을 추모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최근 그렸던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전달했다. 저는 노 대통령을 그릴 때 인권에 헌신한 노 대통령을 생각했다. 친절하고 따뜻한 모습을 생각했다.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한 분을 그렸다. 오늘 저는 한국의 인권에 대한 그분의 비전이 국경을 넘어 북에도 전달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부시 전 대통령은 "자신의 목소리를 용기있게 내는 강력한 지도자의 모습을 그렸다"며 "목소리를 내는 대상은 미국의 대통령도 예외가 아니다. 여느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노 전 대통령은 국익을 위해 어떤 목소리든 냈다. 저희는 의견 차이는 있었지만, 한미동맹에 대한 중요성, 공유된 가치보다 우선하는 차이는 아니었다. 이 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 임기 중 한국은 테러와의 전쟁에 참여한 동맹국이었다"며 "이라크 전쟁의 한국의 기여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을 그릴 때 겸손한 모습을 그렸다. 그분의 성과와 업적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했던 것은 그의 가치, 가족, 국가, 공동체였다"며 "그가 생을 떠날 때 작은 비석만 세우라고 했다. 여러분들이 경의의 마음을 가지고 이 자리에 함께 하는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노 대통령이 진심으로 사랑했던 소중한 마을, 노무현 재단의 노력으로 추모의 마음이 전달되고 있다. 엄숙한 10주기에 여러분과 함께 하게 돼 진심으로 영광"이라고 밝혔다.

부시 전 대통령은 "미국은 모든 한국인이 평화롭게 거주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며 민주주의가 확산되며 자유가 보장되는 '통일한국'의 꿈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