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민중당이 과거사위의 장자연 사건 재조사가 '용두사미'로 끝났다고 비판했다. 민중당은 "과거사위 활동 마감으로 장자연 사건이 끝나서는 안 된다"며 검찰이 직접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민중당은 기자회견을 열고 장자연 사건 재조사와 관련해 "결과는 참담하다. 전형적인 용두사미 결과로 국민들의 물음에 초라한 결과를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21일 민중당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의 장자연 사건 재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디어스

민중당은 "(과거사위는) 지난 기간 2009년 경찰 수사에 대해 주요 증거가 누락돼 확인이 불가능하고, 조선일보의 외압 정황이 있었으며, 압수수색도 불충분했다고 밝혔다"며 "그러나 이와 같은 총체적 부실수사에도 재수사를 권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민중당은 "부실수사였지만 과거의 수사로 인해 증거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수사할 수 없다는 말은 결국 부실수사에 손을 들어주는 일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를 보고 어떤 국민이 제대로 된 조사, 제대로 된 결정이었다고 고개를 끄덕이겠는가"라고 의문을 드러냈다.

민중당은 "과거사진상조사단의 김영희 총괄팀장은 인터뷰를 통해 조사단 활동으로 인터뷰를 통해 조사단 활동으로 '성폭행' 혐의에 대한 유력한 진술을 확보했다고 말하며, 장자연 리스트가 실재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며 "그러나 이와 같은 정황에도 소수 의견에 불과했던 검사들의 의견을 위원회가 대부분 결론으로 채택했다"고 주장했다.

민중당은 "진상조사단의 조기영 팀원도 약물에 의한 성폭행 의혹과 장자연 리스트 존재 여부에 대해 수사 권고가 다수 의견이었지만 과거사위원회가 이를 채택하지 않았다며 과거사위원회의 판단이 적절치 않았다고 했다"고 전했다. 민중당은 "진상조사단의 구성원들조차 과거사위의 결정에 당혹스러움을 감출 수 없는 현 상황에 과거사위원회가 장자연 씨 사건을 의혹으로 종결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중당은 "과거사위원회 활동 마감으로 장자연 씨 사건이 끝나서는 안 된다"며 "증거가 부족하다면 검찰이 직접 나서 은폐된 증거, 주요 피의자들, 그리고 외압 정황이 있는 조선일보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중당은 "검찰이 스스로 수사에 나서지 않는다면 특검 도입까지 나가야 한다"며 "특권층 범죄와 성폭력 수사에 '검경의 명운이 달렸다'던 정부 역시 이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