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원 작가의 <보이스3>가 시작되었다. 장르물이 시즌을 이어가는 경우가 특별한 건 아니지만, 한 작가가 일관성 있게 시즌을 집필하는 경우는, 특히 세 번째 시즌까지 함께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런 의미에서 <보이스3>는 마진원 작가의 <보이스3>라 해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

그렇게 마진원 작가와 함께, 이제 시청자들에게는 <손 the guest>의 연출로 익숙한 김홍선 감독에 이어 <특수사건 전담반 TEN> 시리즈 이승영 피디의 시즌 2, 그리고 이제 <뷰티 인사이드>, <터널>의 남기훈 피디가 그 바통을 이어받았다.

보다 고어하게

그렇다면 <보이스> 시즌3는 어땠을까?

OCN 새 토일 오리지널 <보이스 시즌3>

화가의 작업장인 듯 여기저기 그림들과 작업 도구들이 있는 창고, 그 끝에 한 여성이 매달려 있다. 공중에 말 그대로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그녀를 지탱하고 있는 건 낚싯줄 혹은 얇은 철사와 같은 줄들이다. 그녀의 마디마디를 지탱하고 있는 그 줄은 동시에 그녀의 그 마디마디를 조여 가며 끊어내고 있는 중, 바닥은 그녀의 피로 흥건하다. 그리고 살려만 달라고 절규하는 그녀 앞에서 그 죽음을 한껏 즐기고 있는 검은망토에 하얀 마스크를 쓴 빌런.

그리고 장면이 바뀌어 은퇴하겠다는 여화가의 작업장을 보러 온 부동산 업자와 손님, 그들은 질척이는 작업장을 둘러보던 중 이상한 설치 작품이 여성의 얼굴과 절단된 사지로 구성된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주저앉아 버린다. 그리고 깨닫는다. 그 흥건했던 것들이 바로 피였음을. 112를 찾으며 혼비백산하는 그들, 그렇게 '하드고어(고어(gore)는 '피, 핏덩이, 엉긴 피, 응혈'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징그럽고 유혈이 낭자한 장면이 심하게 들어간 잔인한 작품)'하게 <보이스3>가 시작된다.

<보이스 1>에서 이 드라마가 시청자들의 관심을 끈 건, 사고로 인해 남다른 청각을 가지게 된 강권주 팀장(이하나 분)을 중심으로 한 범죄 현장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는 112 신고센터 팀과, 그 맞은편에 쇠망치로 사람을 내리쳐서 잔혹하게 살해하는 모태구(김재욱 분)로 대변되는 ‘고어'한 범죄들이었다.

그리고 시즌 2에서는 강권주 팀장의 골든타임 팀이 무진혁(장혁 분)에 이어 새로운 팀장 도강우(이진욱 분)을 맞이하여 체계를 갖추어 가며, 모태구의 철퇴로 내리치던 고어한 범죄는 방제수(권율 분)의 시신 부분훼손 및 절단과 이의 유통인 '닥터 파르브'라는 다크 웹사이트의 조직적 범죄로 범죄의 각을 넓혔다.

OCN 새 토일 오리지널 <보이스 시즌3>

시즌3의 <보이스>는 이런 시즌 1과 시즌2의 특징을 강화시킨다. 1회 초반 보여준 빌런의 '하드고어'한 범죄에 이어, 일본료칸 여행을 온 한국인 여성 두 명을 납치 감금하고, 마치 컴퓨터의 리셋 버튼처럼 존재하지도 않는 자신의 가족을 끊임없는 납치를 통해 리셋하려 한다. 글고 이에 반항할 때 거침없이 망치를 휘두르는 고어한 설정의 에피소드로 시즌의 특성을 강조한다.

거기에, 시즌 2의 사고현장에서 사라졌던 도강우 팀장이 8개월 만에 일본에 밀항을 감행하면서까지 추적하는 시즌2의 빌런 방제수의 배후. 시즌 2에서 방제수가 거느렸던 '닥터 파브르'는 그 일부에 불과했던 절단된 시신들을 거래하는 '블랙 마켓 시크릿넷'이라는 거악이 시즌3의 과제로 제시된다. 료칸의 납치범 스즈키(정기섭 분)도 피해자들을 강간하며 죽이는 과정을 담은 스너프 필름을 올렸던 것으로 도강우의 추적이 실제사건으로 드러나며, 과연 극 초반 등장했던 하드고어한 범죄를 저질렀던 최종 빌런과 이 '시크릿 넷'의 관계는 무엇인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보다 처절하게

시즌3가 시작될 때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 했던 건 바로 강권주의 생사였다. 방제수가 덫으로 놓은 폭탄이 설치된 지하로 들어갔던 강권주, 이후에 발생한 폭발. 과연 그 상황에서 강권주는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OCN 새 토일 오리지널 <보이스 시즌3>

하지만 시즌 3는 그 폭파의 현장에서 8개월을 건너뛰어 골든타임 팀장으로 복귀한 강권주로 시작한다. 폭파 현장에서 온몸에 심한 상처를 입었지만, 그 현장에서 사라진 도강우 팀장을 찾기 위해 초인적인 힘으로 재활을 겪어낸 그녀는 다시 의연한 골든타임 팀의 팀장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겉보기와 달리, 그녀는 사고로 인해 치명적인 '이명'의 후유증을 앓게 된다. 뜻하지 않는 순간에 그녀를 엄습하는 강렬한 기계음과 같은 이명은 남들과 다른 청각으로 사건을 인도하는 골든타임 팀장 강권주에게는 그 무엇보다 안타까운 핸디캡이다.

시즌 2의 다른 제목이 필요하다면 '도강우 형사의 복권'이라고 해도 무람없을 만큼, 3년 전 자신의 눈앞에서 파트너였던 나형준 형사 살해 사건의 범인으로 몰렸던 도강우. 어린 시절 아버지의 살인 사건을 눈앞에서 목격한 이유로 동조자 혹은 아버지와 같은 사이코패스라 의심을 받는 그는, 더구나 종종 정신을 잃는 '블랙아웃 증세'에, 극한의 상황에서 통제력을 잃으며 폭주하는 성향으로 인해 나형준 형사의 형인 나홍수 계장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에게 의심을 받고 형사직에도 위기를 맞고 있는 형편이었다. 시즌 2는 바로 이런 도강우가 방제수의 음모로 인해 나형준 살해사건의 범인이 아니며, 진짜 범인을 밝히고 자신의 무죄를 증명하는 과정이었다.

아버지의 범죄와 그로 인한 가족의 불행 이후 속죄하듯 경찰이 되고, 거기에 더해 자신의 과거와 병력으로 인해 덮어씌워진 혐의를 스스로 입증하기 위해 발버둥쳤던 도강우 형사, 그러나 그는 그런 범죄의 굴레에서 벗어나기가 무섭게 사라져 버린다. 그의 실종 사건을 수사하던 전담반조차 그의 과거로 인해 폐지되던 무렵, 일본으로 밀항하는 그가 골든타임 수사망에 잡히고, 그렇게 밀항자로써 강권주와 다시 만나지만 도강우는 예의 안하무인 폭력적 성향을 드러내며 팀원들을 멀리한다.

OCN 새 토일 오리지널 <보이스 시즌3>

강권주의 폭발 현장에서 그 모습을 지켜보던 검은색 자동차로 인해 방제수의 배후를 직감한 그는 지난 8개월간 은밀하게 '블랙 웹'의 존재를 추적해 오던 중, 그 실마리를 찾아 일본까지 오게 된 것이다. 안하무인이었지만 당장 피해자의 목숨이 경각에 달리고, 거기에 그 가해자가 자신이 찾는 블랙 웹과 연관성이 있다는 걸 알게 된 도강우는 '료칸 납치 사건'에 뛰어들어 예의 팀장으로서의 능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마지막 범인 스즈키의 검거 과정에서 절제되지 않는 폭력적인 성향이 튀어나오고, 강권주와 대화하던 중 뛰쳐 들어가 안정제 주사를 맞고 나와야 할 만큼 병이 악화된 상황이다. 더구나 감옥의 방제수는 도강우의 복귀 소식을 듣고 그의 어릴 적 이름 '고우스케, 돌아왔구나'라고 하면서 시즌 2 내내 시청자들을 의혹에 빠뜨리게 했던 도강우의 정체에 대해 다시 한번 의구심의 불을 지핀다. 거기에 시즌 2의 나형수 계장에 이어, 다시 그가 살인마의 아들이라며 그의 뒤를 쫓는 일본 형사 료지(박동하 분)가 등장하여 도강우의 정체에 대한 혼돈을 부추긴다. 그렇게 도강우는 심해지는 병과 싸우며 다시 한번 자신의 결백을 입증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다.

핸디캡을 가지게 된 강권주, 심해지는 병으로 인해 시간이 여의치 않은 도강우. 이들은 첫 번째 사건을 통해 다시 한번 그 누구보다도 서로 호흡이 잘 맞는 팀이라는 걸 확인한다. 하지만 시간이 없는 도강우는 단 두 달로 그들의 파트너십을 한정시키고, 이제 함께 '하드고어'한 거악의 범죄 단체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나선다. 보다 처절한 조건에서 보다 극악한 범죄자, 혹은 범죄 단체를 단죄하기 위해 나선 <보이스 3>. 이 흥미진진한 서막에 시청자들은 2회 만에 5%를 넘보는 관심으로 호응했다.(2회 4.979% 닐슨 코리아 케이블 기준)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