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바른미래당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오신환 의원이 패스트트랙 반대표를 공언하자,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오 의원의 사보임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자유한국당은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 국회의장 집무실을 점거하고 오 의원의 사보임을 막아달라며 격렬하게 항의했다.

24일 오전 오신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개특위에서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표를 던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오 의원은 "저는 당의 분열을 막고 저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 사개특위 위원으로서 여야 4당이 합의한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안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했다.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서는 소관 상임위 위원 3/5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공수처법을 다루고 있는 국회 사개특위는 민주당 8명, 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당 1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돼 있다. 패스트트랙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11명의 동의가 필요한데, 오 의원이 반대표를 던질 경우 패스트트랙 지정이 무산되는 상황이다.

오신환 의원의 반대에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오 의원의 사보임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당을 대표해서 나간 사개특위 위원은 당의 입장을 의결에 반영하는 게 당연한 책무"라며 "내 소신있어 반대하겠다는 것은 당에 나를 바꿔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오신환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단연코 사보임을 거부한다"며 "제 글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해 강행한다면 그것은 당내 독재"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24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문희상 의장을 방문해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개특위 사보임을 막아달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몰려갔다.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의장 집무실을 점거하고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을 막아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당 의원들은 문희상 의장에게 "국회 역사상 제1야당과 협의 없이 선거제를 일방적으로 바꾼 사례는 없다"며 "국회의 큰 어른인 문 의장이 나서서 제지해달라"고 항의했다. 문 의장은 "겁박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나를 죽이려 해도 나는 소신껏 하겠다"며 "최후의 결정은 내가 한다. 국회의 관행을 검토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이은재 한국당 의원이 "의장직을 사퇴하라"고 소리치는 등 한국당 의원들의 고성 항의가 이어졌다. 문희상 의장이 자제를 요청했지만 한국당 의원들은 20여분 간 막무가내로 문 의장을 겁박했다.

이에 문희상 의장이 집무실을 퇴장하려 하자 한국당 의원들은 몸으로 가로막았다. 문 의장은 "이럴 거면 차라리 멱살을 잡아라"며 "의장한테 이렇게 해도 되는 거냐"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의 항의에 문 의장은 쇼크 증상으로 탈진 증세를 보여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