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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보이는 라디오의 연장선?[블로그와] 이종범의 TV익사이팅
이종범 | 승인 2010.11.20 10:48

파일럿 프로그램인 '안녕하세요'가 저번 주 토요일에 방영되었다. 6%대의 시청률로 무난한 출발을 하였지만, 본격적으로 정규방송으로 편성되어 월요일 저녁 11시에 방영될 '안녕하세요'는 '놀러와'와 경쟁해야 한다. 게다가 최근 시작한 '밤이면 밤마다'도 새로운 경쟁자로 나타났다. '해피버스데이'의 부진을 '안녕하세요'가 메워줄 수 있을지 의문이다.

대국민고민상담

   
   
'안녕하세요'의 컨셉은 시청자와의 소통에 있다. 중요한 포인트를 짚었지만, 그 포인트를 잘 살리지 못하고 있다. 고민 상담을 듣고 심사단이 1차 심사 후 고민인지 아닌지 다시 2차 심사를 하여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고민으로 선정되면 우선 고민 후보로 등극한다. 이렇게 후보들이 선정되고 나면 마지막에는 후보 고민들 중 최고의 고민을 뽑아 경차를 선물로 준다.

그러나 문제는 고민의 퀄러티에서 시작된다. 웃음에 포인트를 맞추면 가벼워지고, 고민에 포인트를 맞추면 무거워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품이 걸려 있기 때문에 결국 감정에 호소하는 팀에게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다. 이유는 심사를 하는 주체 자체가 연예인이기 때문에 그 책임을 감당할만한 내공이 있지 않으면 결국 이미지 관리 및 욕 안 먹을 정도에서 손을 들어주게 되는 것이다. 인지상정이라고 그렇다고 감정에 호소하는 고민에 손을 들어주지 않으면 야박하다는 소리를 듣게 되고 만다.

   
   
문제는 "고민"이라는 컨셉에 있다. 연예인들이 심사위원이 되어 더 야속한 말을 던져 미움을 받게 되는 슈퍼스타K는 같은 평가 형식인데도 연예인들이 소신 발언을 했고, 그에 대해 시청자는 공감했고, 신뢰도에 있어서도 더욱 높아졌었다. 이후 심사위원 중 가장 까칠했던 윤종신은 뮤지션으로 다시 부각되며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슈퍼스타K는 음악이라는 책임질 수 있는 자존심이 걸린 소재였기에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고민"상담은 그런 책임을 부담하기에는 너무도 부족하다.

첫 회에서 나온 고민은 여자인데 목젖이 나와 걱정이라는 것, 개가 발정 나서 고민이라는 것, 애 엄마처럼 보여서 걱정이라는 것, 이름이 남달라서 고민이라는 것 등이 나왔다. 아무리 보아도 고민으로 느껴지지 않을 만한 꺼리들을 가지고 나왔다. 그나마 이름이 남다른 고민 사연이 가장 고민스럽고 재미도 있었지만, 1등은 애 엄마처럼 보여서 걱정이라는 여중생에게 돌아갔다. 아버지의 부도로 인해 가정 형편이 어려워 나이 터울이 나는 동생을 키우다시피하여 어디를 다니면 애 엄마 아니냐며 주위의 따가운 눈총을 받아 고민이라는 것이었다. 함께 나온 아버지는 눈물까지 흘리시고... 이 정도 되니 결국 만장일치로 1등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재미도 감동도 없었다는 것은 냉정한 현실이었다.

컬투

   
   
두시탈출 컬투쇼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컬투의 진행은 고민을 읽을 때 라디오 사연을 읽는 것과 똑같았고, 포맷 자체가 그렇기에 컬투도 그렇게 진행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또한 제작진도 그것을 의도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미 두시탈출 컬투쇼는 ETV에서 보이는 라디오로 하고 있고, 워낙 라디오가 재미있어서 반응도 좋다. 소재가 기발하고 배꼽잡을 이야기들을 컬투가 워낙 맛깔스럽게 잘 소개해주기에 인기를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지만, 안녕하세요에서는 다소 경직된 모습이었다. 아무래도 라디오 진행에서와 같이 약간 정신을 놓은 듯한 가감 없는 유머와 진행은 보여주지 못했다. 불타는 애드립은 아마도 모두 편집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고민 사연을 소개해주는 것도 라디오 사연 소개와 비슷한 소재인데 이는 프로그램 자체가 라디오에서 컨셉을 가져왔다는 것으로 생각된다. 보이는 라디오가 요즘 대세이다 보니 이를 아예 프로그램으로 가져와버린 것이다. 하지만 보이는 라디오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청취라는 한계를 넘어서 시청이라는 개념을 가져와 패러다임을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이미 시청을 하고 있는 TV 프로그램에 청취의 패러다임을 가져왔던 것이 안녕하세요를 루즈하게 느끼게 만들었던 이유가 아닐까 싶다.

안녕하세요, 안녕하길...

   
   
안녕하세요가 지금 이 상태로 월요일의 전쟁터로 보내진다면 백전백패할 수밖에 없다. 월요일 업무에 시달리다 온 사람들이 매리는 외박중이나 자이언트, 역전의 여왕으로 감동이 있는 드라마를 본 후 가볍게 웃고 쉴 수 있는 예능을 원할 텐데 놀러와에서는 국민MC 유재석과 화끈하고 호탕한 김원희가 나와 톱스타들과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감동과 재미를 주고 있고, 밤이면 밤마다에서는 2인자인 박명수와 탁재훈, 김재동 등이 나와서 초특급 스타들의 사생활을 속속들이 파헤치고 있는데 고민 상담을 들으며 루즈한 진행을 듣고 있을 리 만무하다. 조금이라도 루즈해질 만하면 바로 채널을 돌려서 편히 웃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하고 있는데 말이다.

안녕하세요가 롱런하기 위해서는 "소통"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웃음을 위주로 끌고 갈 수 있는 소재로 컨셉을 바꿔야 할 것이다. 특히 컬투의 거침없는 입담을 잘 표현해내는 것이 관건이 아닐까 싶다. 방송의 수위를 넘나드는 컬투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재미있고 중독성 있게 매니아층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보이는 라디오의 연장선이 아니라 시청의 패러다임을 뒤바꾸는 신선함이 필요할 때이다.
  

"문화평론가, 블로그 http://tvexciting.com 운영하고 있다. 바보상자 TV 속에서 창조적 가치를 찾아내고 픈 욕심이 있다. TV의 가치를 찾아라! TV익사이팅"

  

이종범  powerblog@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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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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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56:36

    근거없는 허위사연을 사실인양 막말방송한 컬투는 사과하시오.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의 사연을 사실확인 절차없이 막말방송하여
    교회와 135만 성도의 명예를 실추시킨 컬투는 즉시 두배로 사과방송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시오. 아니면 관둬야 방송인 아니겠소. “막말방송”,
    “아니면 말고”식 라디오방송은 당신들의 정신을 썩게 만들고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것이니 사과하시오 교회 다닌다는
    부모님 욕 먹이는 일은 자식으로서 안해야하오. 사과 방송하는
    그날까지 쭉~~ 댓글 지우느라 고생이 많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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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5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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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의 사연을 사실확인 절차없이 막말방송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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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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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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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ㅁㅁㅁ 2010-11-20 21: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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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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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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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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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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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ㅂㅂㅂ 2010-11-20 21:13:41

                      근거없는 허위사연을 사실인양 막말방송한 컬투는 사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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