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방안을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조명균 장관은 "제재의 틀 안에서 공동선언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며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방안과 관련해 대미협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조명균 장관은 "북한이 이번 회담 결과를 평가한 뒤 대미·대남 전략을 재검토하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전망한다"며 "북한의 내부 정치 일정과 상황 정리에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회의 모두에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놓으며 한국의 중재자 역할을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NSC 회의에서 "우리는 (북미) 양국이 대화를 계속해나가기를 바라고 양 정상이 빠른 시일 내에 만나 미뤄진 타결을 이뤄내길 기대한다"며 "그 과정에서 우리의 역할도 다시 중요해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제재 틀 내에서 남북관계 발전을 통해 북미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며 "특히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남북협력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남북미 사이의 '1.5트랙' 협의를 추진하고, 3월 중 남북군사회담을 열어 9·19 군사합의 이행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미 사이의 핵심 쟁점은 '영변플러스알파 대 제재해제'라는 점이 분명해졌다"며 "북미 간 실질적 중재안을 마련하고 대화 재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한미 사이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북한과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9·19 군사합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며 "3월 중 남북 군사회담을 개최해 올해 안에 계획된 9·19 군사합의에 대한 실질적 이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