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데없이 소녀시대 MR제거라는 동영상이 따라다니면서 소녀시대가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사실 소녀시대야 워낙 안티들이 많고, 워낙 많이 당해서 이제 익숙해질만도 할 텐데요... 또 뭐야...? 하고 쳐다봤는데... 뭐 악질적인 조작임이 드러났습니다.

오히려 너무 어설프게 제작되고 너무 심하게 왜곡을 시켜놔서 듣는 사람들마저, "이왕 만들어서 소녀시대를 보낼려면 제대로 만들지 이게 뭐냐...?" 라고 할 정도니까요... 어느 정도 왜곡을 시켜놨다면 성공을 했겠지만... 뭐든 지나치면 화를 부른다고, 너무 못 만들어놨기 때문에 결국 스스로를 입증해버리는 동영상이 되어버렸네요.

그런데 흥미롭게도 이 MR 제거의 승자가 소시였다는 것도 아십니까?

불과 2년전이었네요.. 지금 2008년 이 맘 때 가요계에는 여자 아이돌은 단 세 그룹만 있었습니다. (브아걸은 아이돌이 아니니까 제외하겠습니다.) 소녀시대, 원더걸스, 카라... 그 당시에 카라는 현재 지금만큼 성장을 이루지 못했던 시절이기에, 솔직히 말하자면 "원더걸스 vs 소녀시대" 의 2파전이었지요.

그런데 그 때 소녀시대는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 당시에 MR를 통해 "소녀시대는 가창력이 좋다"라고 평가를 받았지요. MR 제거로 좋은 평가를 받은 그룹들은 동방신기, 빅뱅, 소녀시대, 샤이니 이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불과 2년이 지났는데, 같은 MR 제거를 들고 나와서는 이번에는 반대의견을 내세우면서 소녀시대 가창력을 이야기를 합니다.... 뭐 이리 기준이 왔다 갔다 하는 지 모르겠네요. 이번만이 아니라 여러 번 MR제거가 있었지만 그닥 심한 비판을 받지 않았던 소녀시대였는데 말입니다.

소녀시대는 정말로 노래를 잘하는 그룹일까요? 가수 전체를 놓고 보면 소녀시대도 "아이돌" 범주에 속합니다. 소위 말하는 "실력파 여그룹" 이라 불리기에는 가창력이 많이 부족하지요. 빅마마, 브아걸, 씨야, 다비치 정도의 급은 올라가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소녀시대는 타 아이들과 비교해서 라이브를 절대 못하는 그룹은 아닙니다. 오히려 잘하는 그룹의 범주에 속합니다. 물론 소녀시대의 노래가 가면 갈수록 더 쉬워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솔직히 아직도 소녀시대 최고의 라이브 무대를 뽑으라면 주저 없이 데뷔곡인 "다시 만난 세계"를 뽑겠습니다.

링크: 다시 만난 세계 라이브

"다시 만난 세계" 무대를 놓고 보면 소녀시대는 절대 실력이 없는 그룹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시 만난 세계" 소녀시대는 오히려 가창력 논란에 더 많이 시달리는 것 같습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있을까요?

연습 또 연습이겠지요. 하지만 소녀시대 스케쥴이 그것을 허락할지는 또 모르겠네요... 살인적인 스케쥴을 뛰고 일본-한국을 왔다갔다 하는 소녀시대의 가창력이 점점 부족해 보이는 이유는 "연습부족" 이 가장 큰 문제일 것입니다. 다만세 같은 경우는 소녀시대가 신인이였기 때문에 연습할 시간도 많았겠지만, 지금은 솔직히 잘 시간도 모자란 게 소녀시대니까요. 핑계라고 볼 수 있지만 충분한 연습시간만 주어진다면 잘 해낼 수 있는 그룹 역시 소녀시대입니다. 지금 부족한 시간으로도 라이브면에서 그닥 뒤지고 있지도 않은 상태이니까요.

어쨌든 라이브를 개선해나가는 점이 결국 소녀시대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아무리 연습하고 노래를 잘해도... 소녀시대는 "아이돌" 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깔 사람은 깔 것이라는 것입니다.

솔로활동을 해보면 어떨까요? 태연의 솔로활동은 솔직히 상당히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라이브 자체가 굉장히 안정적인 라이브였죠. 물론 댄스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창력 그 자체만 놓고 본다면 오히려 웬만한 솔로가수들보다도 더 좋았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태연이 아이돌이고 "소녀시대" 이기에 그녀의 가창력을 비난합니다. (링크: 태연 만약에 Live)

그리고 라이브가 좋은 멤버들까지 이런 악의적인 MR제거 하면서 깐다면... 솔직히 아무리 잘해도 소용이 없는 것이겠지요. 열심히 연습을 해서 라이브를 개선은 하되.. 모두가 인정할 것이라는 희망을 버리는게 좋겠네요. 특히 거의 남-여 그룹 통틀어 안티가 가장 많은 소녀시대는 어쩔 수가 없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소녀시대를 "실력파 가수" 라고 띄워주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있는 그대로 받아주자는 것이지요. 소녀시대의 실력은 아이돌 중에서는 괜찮은 실력이지만, 아직은 아이돌입니다. 못하는 멤버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지요.

이런 논란을 딱히 대응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소녀시대 같은 경우는 여러 번 해명들을 해왔긴 했지만, 그 해명들을 가지고 또 물고 늘어지는 바람에, 어느 순간부터는 더 이상 루머들에 대해서 굳이 해명하지도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문제들이 많고, 오히려 안티들은 건드리지 않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지요.

결국 소녀시대가 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은 그저 묵묵히 하던 공연 열심히 하고, 계속 연습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어차피 싫어할 사람은 싫어하고 인정하지 않을 사람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하여튼 소녀시대.... 참.. 인기도 많은 만큼 안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