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아이돌 팬들에게 연말에 열리는 각종 축제, 시상식 등은 활력소와도 같은 존재다. 좋아하는 가수를 TV를 통해 안방에 앉아 편히, 그것도 자주 접할 수 있는 즐거움은 말로 다 표현 못할 만큼 크다. 예전처럼 한 해 최고의 활동을 보인 가수에게 상을 수여하는 방송은 공정성 문제 등으로 많이 사라졌지만, 지금도 연말마다 열리는 지상파 3사의 가요 축제는 그동안 활동이 없어서 자주 보지 못했던 가수들, 그 해 눈에 띄는 활동을 펼친 가수들, 다른 무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신선한 무대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어 많은 팬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하지만 올 해 들어 급속도로 성장한 케이블 방송 Mnet의 위상 변화로 인해 10여년 동안 유지되어왔던 힘의 균형이 깨지기 시작하면서 '재미'가 아닌 '짜증'을 선사하는 시상식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그동안 보지 못했던 퍼포먼스, 남성 아이돌과 여성 아이돌들의 눈에 띄는 호흡 등으로 많은 재미와 화제성을 몰고 다녔던 시상식이었지만 이번 Mnet의 시상식 MAMA(Mnet Aisan Music Awards)는 최악의 시상식이 될 듯하다.

자신들만의 기준과 코드와 맞는 소속사에게 상을 줄 것이 뻔한 시상식을 왜 굳이 마카오까지 가서 하는지 이해 할 수 없다. 무엇보다 몇몇 소속사들이 불참을 선언한 상황에서 거대 소속사인 JYP 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가수가 대부분의 상을 휩쓸었던 작년과 같이 이번 년에도 여러 가지 부작용이 보이는 MAMA 시상식을 강행한다는 것은, 결국 소속사와 방송사의 관계에 관한 의혹을 더욱 부풀리는 처사다.

지상파 방송사가 시상식을 폐지한 이유도 다 여기에 있다. 시상식을 보는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가수가 상을 수상하면 다른 가수의 팬들은 '공정성 문제'를 공론화시키면서 어떻게든 상을 수상한 가수가 인기를 얻는 것을 방해하는 행동을 보여 왔다. 이런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가장 큰 소속사인 JYP가 전원 출석하여 상을 휩쓴다면 그것이야말로 공정성 문제에 시비가 생길 수밖에 없다. 결국 거대 소속사 가수들을 위한 무대 밖에 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JYP 소속 가수들이 상을 휩쓸 것이 뻔히 보이는, 최악의 무대가 될 수밖에 없는 여건에 놓인 시상식을 왜 굳이 마카오까지 가서 하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

작년 2009년 당시에도 3대 거대 소속사 중 최고의 거대 연예 기획사로 불리는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인 소녀시대, 샤이니 등이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아 '반쪽 시상식'이라는 오명을 씻지 못했던 MAMA였지만, 올해에는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출연 스케줄과의 중복 문제로 MAMA 시상식에 불참하는 가수가 현재로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연말 가수 시상식에 대한 공정성 문제를 몇몇 소속사의 가수만 출연하는 시상식에서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현재로서는 그 방법이 모호할 뿐이다.

MAMA 관계자들에게 당부하고 싶다. '시상식 일정을 조정하든지, 아니면 장소를 옮기는 것이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자신들과 가수들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라고 말이다. 대중이 반쪽짜리 시상식을 보면서 더 이상 왜곡된 정보를 전달받지 않았으면 한다. 무엇보다 얼마 전 끝난 슈퍼스타K 허각의 무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팬들에게 허각으로 기쁨을 주고, 엉뚱한 시상식으로 짜증을 선사하는 그런 일은 없기를 바란다.

시본연의 연학가 소식 http://hwking.tistory.com을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본 연예계라는 뜻의 '시본연'처럼 최대한 즐겁고 유쾌하게 글을 쓰고, 이로 많은 네티즌과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