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망언 파문, 전당대회 연기 논란, 박근혜 홀대 논란 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조선일보는 "돌아가는 모습이 점입가경"이라고 꼬집었고 중앙일보는 "탄핵 이전과 무엇이 달라졌는가"라고 썼다. 보수언론이 보기에도 한국당의 자중지란은 점입가경인 모양이다.

▲12일자 조선일보 사설.

12일자 조선일보는 <점입가경 한국당> 사설에서 "자유한국당 돌아가는 모습이 점입가경"이라며 "대표 경선에 다시 나섰던 홍준표 전 대표가 후보 등록 포기를 선언했다. 그런가 하면 선관위원장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전대 출마 예정 8명의 주자 중 6명이 일정 조정을 요구하자 '전대를 연기하면 내가 선관위원장을 사퇴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당 대표가 되겠다는 사람들이 일정을 핑계 삼아 선거 집단 보이콧 운운하는 것도 당당하지 못하지만, 전당대회 흥행을 위해 날짜를 조금 조정하자는 요구에 당 지도부가 담벼락처럼 맞서는 것도 답답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정권의 수많은 실정을 수수방관하다시피 하던 한국당이 자기들끼리는 벼랑 끝 싸움을 벌인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몇몇 한국당 의원들은 '5·18 민주화 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철이 지나도 한참 지난 음모설을 들고 나와 국민을 아연하게 한다"며 "5·18 당시 군사정권 지도부조차 '들어본 적도 없다'는 입장이다. 뜬금없이 5·18을 논란 삼은 이유도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극렬층 표를 얻어보겠다는 계산 때문이라고 한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황교안 전 총리가 권한대행 시절 옥중의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허리가 아프다며 책상과 의자를 넣어달라고 한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느니, 또 박 전 대통령의 수인 번호도 모를 정도로 무심했느니 하는 논란도 며칠째 당을 들썩이게 하고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을 유일하게 접견한다는 유영하 변호사의 이런 전언이 지도부 선출의 쟁점이 되고, 당사자는 '도리를 다했다'느니 '특검 수사 연장은 내가 막았다'느니 변명을 해야 하는 게 한국당의 민낯"이라고 썼다.

▲12일자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자중지란 한국당, 국민이 무섭지 않은가> 사설에서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를 보름여 앞둔 자유한국당이 자중지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전당대회 연기 논란과 황교안 전 총리의 박근혜 홀대 논란 등을 거론하며 "유영하 변호사의 발언으로 촉발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홀대 시비는 진박 감별사가 동원되고 옥쇄 파동을 촉발시킨 2016년 총선을 리메이크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5·18 북한군 개입설' 등의 망언과 지도부의 어이없는 대처로 한국당은 역사적 사실도 망각하고 국민 정서와도 동떨어진 갈라파고스 정당이란 조롱까지 받고 있다"며 "이게 과연 제1 야당 공당의 모습인지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한탄했다.

중앙일보는 "총선 공천 파동→대통령 탄핵→분당→대선 패배→지방선거 참패→비대위구성. 지난 3년간 한국당은 내리막의 연속이었다"며 "그래서 한국당이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환골탈태하기를 바랐던 국민이 적잖았다"고 말했다.

중앙일보는 "하지만 한국당의 모습은 이와는 거리가 멀다"며 "비전도, 대안도, 철학도 없이 오로지 계파 다툼과 내 이익 챙기기에만 빠져 있다"며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이전투구를 벌이는 모습은 국민에게 실망만 더할뿐"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탄핵 이전과 지금의 한국당. 3년 동안 과연 무엇이 달라졌는가"라고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