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일부가 5·18 민주화운동을 폄하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가 세 의원의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등 징계절차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11일자 조간신문들은 일제히 한국당 의원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8일 김진태, 이종명 의원은 극우논객 지만원 씨를 초청해 '5·18 진상규명 공청회-북한군 개입 여부를 중심으로' 공청회를 열었다. 지 씨는 5·18 민주화운동에 북한 군이 개입했다고 주장하다 허위사실 유포로 유죄판결을 받은 인물이다. 지 씨는 "전두환은 영웅"이라며 "순발력과 용기가 아니었다면, 이 나라는 쿠데타 손에 넘어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 참석한 지만원 씨. (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이종명 의원은 "사실을 근거로 게 아니라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며 "5·18 폭동이 일어난 지 40년이 됐는데, 다시 뒤집을 수 있는 때가 된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가 판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이 만들어져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김순례, 김진태, 이종명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예정이다. 10일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에서 "범죄적 망언을 한 한국당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해서 가장 강력한 징계 조치를 취하도록 할 것"이라며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함께 이들 의원에 대한 국민적 퇴출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은 "반인륜적이고 국민을 모독하는 발언"이라며 "우리 당은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한국당 5·18 망언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법적 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며 정의당은 세 의원의 제명까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11일자 동아일보 사설.

11일자 조간신문들은 보수, 진보를 가릴 것 없이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을 비판하고 나섰다. 동아일보는 <일부 한국당 의원의 反연사적이고 자기파괴적인 5·18 모독> 사설에서 "1980년 5·18민주화운동은 신군부의 쿠데타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희생이었다"며 "군사정권에 의해 폭동, 폭도로 매도당했지만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진상조사가 이뤄져 1997년 5월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이런 5·18민주화운동을 근거없이 폭동으로 매도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피땀 흘려 이룬 자유민주주의 근본정신마저 부인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해당 의원들에 대한 한국당의 징계 조치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더 실망스러운 것은 한국당 지도부의 태도"라며 "정치권에서는 이번 막말이 탄핵 이후 갈수록 우경화된 목소리에 휘둘리는 한국당 내부구조가 빚은 예견된 결과라는 지적이 많다"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해당 의원들에 대한 중징계는 물론 희생자 유가족에게 당 차원의 사과를 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1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한국당, '5·18 망언' 단호한 징계로 진정성 보여야> 사설에서 한국당의 세 의원에 대한 강경한 조치를 주문했다. 한겨레는 "5·18 항쟁은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를 거쳐 온국민에게 민주화운동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라며 "신한국당이 여당이던 1996년 김영삼 정부에서 전두환·노태우 등 권력 찬탈을 위해 내란 및 군사반란을 일으킨 이들을 단죄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한국당 지도부의 조치를 촉구했다. 한겨레는 "제1야당이 극우 인사의 해괴망측한 주장에 멍석을 깔아주고, 함께 장단을 맞췄는데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임기응변식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당장 비난을 모면하려는 게 아니라면 당 차원의 공개사과와 망언 의원에 대한 출당 등 엄정한 처벌에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11일자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보수재건에 찬물 끼얹은 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 사설에서 "망언 퍼레이드가 펼쳐졌다"며 "아무리 선동적 발언을 하더라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 그(지만원)는 이 레드 라인을 한참 넘었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놀라운 것은 공당인 한국당 의원들도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들을 쏟아내는 장면이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5·18 유공자란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내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한 김순례 의원의 발언을 지적하며, "인터넷에선 오래전부터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들의 보상금, 연금 등이 한국전 참전 국가유공자보다 많다는 말이 나돌고 있지만 한마디로 가짜뉴스다. 그런데도 폭력에 가까운 망언을 쏟아 낸 김 의원은 '5·18 유공자 색출' 운운하는 표현까지 썼으니 도대체 누가 괴물인가"라고 비판했다.

▲11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5·18 망언에 전대 보이콧까지, 한국당 무엇이 달라졌나> 사설에서 "박근혜 석방 운운하며 탄핵 이전으로 회귀하는 것도 모자라 급기야 5·18을 부정하고 전두환을 옹호하며 5공으로까지 돌아간 것"이라며 "명색이 당 대표와 최고위원에 출마한 사람이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 이런 자리를 만들고, 이런 말을 지껄인다는 게 도무지 믿기지 않을 정도"라고 비판했다.

▲11일자 조선일보 데스크 칼럼.

조선일보도 최승현 정치부 차장의 <극단으로, 과거로 가는 한국당> 칼럼에서 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망언을 비판했다. 최 차장은 "광주 민주화 운동 북한군 개입설은 법원 등에서 허위 사실로 인정된 사안"이라며 "그런데도 지씨는 무리한 주장을 굽히지 않으며 한국당 원내대표에게 폭언도 서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최승현 차장은 "이런 지씨를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로 불러들여 토론회를 열고 동조하는 입장을 밝혔다"며 "맹목적일 만큼 결속력 강한 일부 지지층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지만 상식적인 국민 눈높이에선 퇴행적"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