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이 토크쇼를 비롯해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털어놓는 이야기들이 모두 자기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라고, 혹은 별다른 가감 없는 진실만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믿는 것은 순진한 짓입니다. 녹화 참여가 결정되면 해당 프로그램에 적합한 이야깃거리들을 찾기 위해 개인 스텝들은 물론 전략회의 같은 사전 준비에 들어가고, 작가들과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에 대한 조율을 하죠. MC들이 들고 있는 빼곡하게 글씨가 적혀 있는 큐시트는 어떤 게스트가 무슨 이야기를 할 준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대강의 나침판입니다. 유능한 진행자의 조건은 그런 준비된 것들을 얼마나 적재적소에 위치시키고 분위기를 자연스럽고 편하게 유도해서 그 이야기를 잘 살려줄 수 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어요.
그렇지 않나요? 이들의 이야기를 가만히 듣고 있다 보면 시청자들이 가장 궁금해 할 출연자들의 연예경험이라는 것도 자신이 딛고 있는 자리에 맞춘, 무척이나 얄미울 정도로 계산된 정도만 보여주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같은 소재의 이야기라 하더라도 화보 촬영 이후 과감함과 솔직함, 혹은 거칠 것 없는 이미지로 자신을 포장하고 있는 장미인애의 말과, 사장님의 감시와 통제를 받으며 사랑도 조절해야 하는 아이돌의 사랑 이야기는 전혀 다릅니다. 설혹 지금 사랑을 하고 있더라도, 혹은 자신 역시도 그런 비슷한 경험을 했다 하더라도 그런 폭탄 발언은 아이돌의 위치에서 벗어나 한참 뒤에 ‘그때 사실은...’하면서 뒤늦게 털어놓게 되겠죠.
토크쇼라는 것은 과거의 회고담을 듣는 자리이면서 동시에 그들이 현재 어떤 위치에서 얼마만큼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곳이기도 하다는 것이죠. 자신이 대중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다가가고 싶은지, 이 이야기로 어떤 효과를 얻기를 원하는지를 보여주는 전시장이에요. 왜 저 사람이 그렇게 오버하지? 뭐가 그렇게 대단해서 꽁꽁 숨기며 내숭을 떨지? 싶은 것들도 찬찬히 따져보면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그렇게 행동을 하고 편집을 하는지를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번 주 강심장에서 제가 느낀 것은 이젠 어머니로서의 모성을 강조하고 싶어 하는 윤손하, 무리수를 두어서라도 부각받고 싶어 하는 절박한 위치의 장미인애와 광희의 노력, 천사표로 알려진 닉쿤이 변화를 원하고 있다는 것, 우영이 순진한 컨셉을 잡기 시작했다는 것, 어떤 2NE1의 예능에서의 캐릭터는 엉뚱함으로 고정되고 있다는 것, 아이돌에게 우결의 힘이란 대단하구나를 다시금 확인하는, 뭐 그런 것들이었어요. 조금은 특이한 시각이지만 나름 재미있게 쇼를 즐기는 방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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