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네이버가 '가장 많이 본 뉴스'에 황당한 뉴스를 배치하고 있다며 기사 클릭수를 공개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나 기사 클릭 수는 이미 공개돼 있다. 기사 배열 기준도 마찬가지다. 한국당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는 셈이다.

31일 한국당은 네이버가 청와대와 결탁해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네이버 '가장 많이 본 뉴스'에 최근 논란이 불거진 김태우 전 특감반원 사건, KT&G 사장 교체 작업 폭로 등에 대한 기사가 올라가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김순례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연합뉴스)

한국당은 김순례 원내대변인 논평에서 "12월 31일 오전 10시 현재 네이버 정치면 가장 많이 본 뉴스 1위가 '고민되는 경조사비...' 기사"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네이버 출신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수석과 짜고 치는 것인가"라며 "김태우 수사관의 문재인 청와대의 무차별적인 민간인 사찰 고발, 신재민 기획재정부 전 사무관의 문재인 청와대의 KT&G 민간기업 사장 교체 작업 폭로 기사가 들불처럼 번지는 것이 두려운 것인가"라고 썼다.

한국당은 "네이버는 국민의 알 권리는 무시하고 황당한 기사를 배치하고 있다"며 "기사 클릭수를 즉각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한국당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까지 꺼내들었다. 한국당은 "드루킹 댓글조작으로 대선과 지방선거 여론판을 벌려주고도 장난질을 멈추지 않는 네이버는 자격이 없으므로 당장 뉴스에서 손 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이러한 주장은 사실관계가 틀렸다. 네이버는 기사 우측에 '가장 많이 본 뉴스'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메뉴는 뉴스를 배열하는 방식 기준을 독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집계 안내에 따르면 섹션별 뉴스 배열 방식은 오전 7시부터 익일 오전 1시까지는 '매 시간마다 이전 한 시간 조회 수를 기준으로 집계한 랭킹', 오전 1시부터 6시까지는 '해당 시간동안 별도 집계 없이 오전 1시 랭킹 결과', 오전 6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해당 시간의 조회수를 합쳐 집계한 랭킹'을 노출한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집계방식 안내. (사진=네이버 캡처)

한국당은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논평을 작성했다. 즉 오전 9시부터 10시 혹은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이용자들이 읽은 기사를 클릭수 순으로 배열한 것을 보고 네이버가 청와대와 결탁해 조작을 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네이버는 많이 본 뉴스 메뉴 우측에 "오전 00시 ~ 00시까지 집계한 조회 수입니다. 총 누적수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라고 구체적인 설명까지 덧붙이고 있다.

또한 기사의 섹션은 네이버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언론사가 정하는 것이다. 언론이 네이버에 기사를 송고할 때 설정하는 분류에 따라 기사의 섹션이 결정된다. 한국당이 문제 삼은 경조사비 관련 기사가 정치면에 걸렸다면 해당 언론이 이 기사를 정치 기사로 분류한 것이다.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읽은 뉴스. 붉은 원은 해당 기사의 클릭 수. (사진=네이버 캡처)

이처럼 틀린 사실관계를 근거로 한국당은 네이버에게 기사 클릭수를 즉각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 또한 공개되고 있다. 한국당이 문제 삼은 많이 본 뉴스 메뉴를 클릭하면 기사 제목 우측에 기사 클릭수가 나와 있다.

오후 12시 45분 현재 네이버 많이 본 뉴스에는 오전 11시부터 정오까지 집계한 조회 수를 기준으로 기사가 배열돼 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1위는 이데일리의 <임종석·조국 “김태우 전 감찰반원 일탈행위…공직기강 실패는 송구”>이며 조회 수는 15만1218건이다. 한국당이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는 셈이다.

▲31일 한국당 논평을 전한 국민일보 기사. (사진=네이버 캡처)

한국당이 퍼뜨린 가짜뉴스는 언론사에 의해 재생산됐다. 국민일보는 <한국당 "가장 많이 본 뉴스 1위가 '경조사비'? 네이버와 靑 대국민 우롱"> 기사를 게재해, 한국당 논평을 사실관계 확인 없이 받아썼다.

국민일보는 "자유한국당이 31일 청와대와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유착설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이와함께 "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와 포털의 유착설을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드루킹 게이트'가 제기됐을 대에도 한국당은 포털과 문재인 정권 간 유착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정당의 논평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언론은 검증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기사를 써야 한다"며 "사실이 아닌 것이 사실화 돼 독자들에게 전달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