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26일 종합편성채널의 의무전송 특혜를 환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정부가 종편 발목을 잡으려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종편 4사 중 하나인 TV조선과 함께 조선미디어그룹에 속해있는 회사다. 조선일보가 관계사인 TV조선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은 '지면 사유화'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28일자 조선일보는 <親정부 지상파엔 선물 주고 종편은 발목 잡고> 사설에서 "여당과 일부 시민단체, 지상파 방송사들은 유료 방송이 종편을 의무적으로 편성하는 게 특혜라고 주장해왔다"며 "그러나 실제 속셈은 정권을 홍보하는 지상파 방송사는 키워주고 비판 보도를 내놓는 종편은 위협하고 옥죄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28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정부는 지난달 방만 경영과 광고 감소로 재정이 악화된 KBS와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를 돕기 위해 중간 광고를 허용해 주기로 했다"며 "대부분의 공영 방송은 광고 자체를 내보내지 않는다. 하지만 6000억원 넘는 수신료를 거두는 KBS에 광고는 물론 중간 광고까지 몰아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정권과 노조에 기대 들어선 KBS·MBC 경영진이 친정권 '나꼼수' 멤버를 진행자로 기용하고 비판 언론을 공격하는 프로그램을 앞다퉈 만드는 데 대한 보상"이라고 추측했다.

조선일보는 "정부가 연봉 1억원 넘는 직원이 전체의 60%이고 직원의 70%가 간부인 KBS와 연말 1000억원 넘는 적자가 예상되는 MBC를 개혁하기는커녕 돈을 더 보태주려 한다"며 "거기에 더해 이제 지상파와 경쟁하는 종편의 발목까지 잡으려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상파 방송사가 정권 홍보 방송이 아니라면 이 모든 일은 애초에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의 '종편 편들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0월 19일 <정부, 종편 의무편성 폐지 추진> 기사에서 "야권에선 정부에 비우호적인 일부 종편을 겨냥한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가 자신들과 같은 조선미디어그룹 소속인 TV조선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를 편들기식으로 다루는 것은 지면 사유화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면은 독자들의 알 권리 차원에서 만들어져야 한다"며 "특히 사설은 회사의 입장인데, 거기서 연관된 회사의 이익을 대변하는 내용을 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종편은 이명박 정부 시절 출범한 이후 정부로부터 각종 특혜를 받으며 성장해왔다. 대표적인 특혜 중 하나인 의무전송을 통해 별도의 플랫폼 진입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전국 송출망을 확보하고, 유료방송사업자로부터 수신료 명목의 프로그램 사용료까지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종편 특혜를 폐지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