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며 국회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각 언론이 이들의 주장을 전하며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조선일보는 '정치혐오', '지역감정' 조장에 여념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10일자 조선일보는 4면에 <평화·정의당 "적폐 연대 민주당, 촛불 들먹이지 말라">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더불어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예산안 처리와 연계한 야 3당을 제치고 자유한국당 협조 속에 내년도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민주평화당·정의당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며 "여권에선 민주당이 두 당과 이뤄온 이른바 '범여권 공조'에 균열이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썼다.

▲10일자 조선일보 4면 기사.

조선일보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이정미 대표는 이날 나흘째 단식을 이어갔다"며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주말 동안 서울 광화문과 신촌을 찾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정 대표와 이 대표의 발언을 구체적으로 전하며, 선거제도 개혁 무산으로 민주당과 야3당의 공조에 금이 갔다고 전했다.

그런데 기사 말미에 뜬금 없이 '호남 예산'이 등장한다. 조선일보는 "한편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일부 의원이 예산안 처리 협조를 거부하면서도 이른바 '호남 예산'을 따내는 데 치중했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전북 군산은 노후 상수관망 정비 예산 등 50억여원 예산이 증액됐다. 전남 목포가 지역구인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당초 정부안보다 1187억원 증액된 5571억원을 확보했다'고 했다"며 기사를 마무리했다.

야3당이 앞으로는 선거제도 개혁을 얘기하면서도 뒤에서는 지역 예산을 따냈다는 것이다. 국회의원들이 자신의 지역구 예산을 따내기 위해 몰두하는 것이 문제인 것은 맞다. 그러나 이는 특정 정당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닌 소선거구제 하에서 한국 국회가 갖고 있는 국회의 총체적 문제다. 굳이 '호남'을 겨냥해 지역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정치혐오를 조장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는 판단이다.

실제로 같은 날 조선일보가 게재한 5면 <이해찬 270억, 김성태 560억…깎인 예산이 여기로 갔네> 기사에는 지역구 예산을 따낸 국회의원들의 행태가 잘 나타나 있다. 이 기사에서는 특정 지역 대신 여야실세의 '쪽지예산'을 지적했다.

▲10일자 조선일보 5면 기사.

조선일보는 "여야 실세들은 일부 깎은 예산만큼 자신들의 지역구 예산을 수백억원씩 끼워 넣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가 내놓은 분석을 보면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지역구 세종시에 국립세종수목원 조성 명복으로 253억원,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명복으로 10억원의 예산이 배정됐고,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의 지역구 경기 구리에 안성-구리 고속도로 등의 명목으로 600억원, 예결위 간사 조정식 민주당 의원 지역구인 경기 시흥을에 도로개석,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 예산 등 약 15억원이 배정됐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을 관련 예산으로는 서울지하철 9호선 증차 예산 500억원 가량이 서울시 예산에 우회반영됐고, 김포공항 부지 내 국립항공박물관 운영 및 건립 사업에 60억원이 예산으로 배정됐다. 예결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상수 한국당 의원 지역구 인천 중·동·강화·웅진에는 인천 해양박물관 건립 16억원, 강화 황청리 추모공원 건립 8억원 등의 예산이 들어갔다고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