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연히 다릅니다. 주제가 다르고 목표가 다르고 참여했던 이들의 규모가 다르고 달성을 위한 과정이, 도전을 위해 투여한 시간이, 구성과 편집이, 무엇보다도 그것을 수행하는 사람이 다릅니다. 모델 장윤주를 비롯한 패션업계 종사자들과 함께 달력모델 콘테스트를 차용한 2010년 달력특집을 진행하고 있는 무한도전과 음악 감독 박칼린의 사람들과 더불어 남격 합창단을 구성해서 8주간의 하모니 특집을 훌륭하게 완료한 남자의 자격은 이렇게 닮은 것이라곤 별반 보이지 않는 다른 소재로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찬찬히 둘러보면 이 두 프로젝트는 묘한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분야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들이 전문가들의 도움과 참여로 그들을 멘토로 삼아 성장을 거듭하며 최종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는 것이죠. 그 과정에서 기존의 출연진들은 외부 전문가인 장윤주와 박칼린에게 메인 MC의 자리를 양보하고 그들이 제시하는 주제와 방향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해 나갑니다. 그 결과물이 한 장의 멋진 사진이 되었든, 하나의 울림으로 다듬어진 하모니가 되었든 멤버들은 한 사람의 도전자로서 가르침에 충실하게 따르며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죠. 달력특집과 하모니 편에서 운전을 위한 방향키는 멤버들의 손에 잡혀있지 않아요.
그런데 이런 유사한 구성의 특집에서 무한도전과 남자의 자격의 사람들은, 그리고 멘토이자 메인MC의 자리에 등극한 박칼린과 장윤주는 각자의 역할과 수행 방식에서 전혀 다른 태도를 취합니다. 무한도전은 장윤주를 그들의 일원으로 편입시켜 버린 반면, 남자의 자격은 박칼린과 합창단에게 완전히 사로잡혀 버렸으니까요. 이 차이는 단순히 개인의 매력과 자질, 영향력과 도전의 차이 때문만은 아닙니다. 전 그것이 매주 도전 주제가 바뀌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성향을 가진 이 두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차이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무한도전은 어디서 무엇을 하든 그 중심에 멤버들이 있다는 사실을 놓치지 않습니다. 어떤, 무슨 과제를 수행하든 간에 외부의 참가자들은 무도의 일원으로, 도우미로 참여할 뿐 그 내용은 매번 과제를 수행하는 멤버들의 캐릭터에 따라 변화하고 무한도전 식으로 변형됩니다. 확고한 자신의 틀을 가지고 이들 전문가들을 무도의 세계에 초대해서 함께 즐기고 나누는 것이죠. 스포츠 댄스 때도, 에어로빅 도전 때도, 봅슬레이나 최근의 프로레슬링 특집에서도 기타 유사한 여러 장기 프로젝트에서도 무한도전은 무한도전이었고 참가한 전문가 집단들도 그런 분위기에 젖어들어 때로는 망가지고 희화화되면서도 기꺼이 그 파티를 즐겼습니다. 매번 선생님들이 그랬던 것처럼 이번 달력특집에서도 역시 최고의 모델인 장윤주 역시도 연극에서 발연기를 펼치며 미숙하지만 유쾌한 자신의 캐릭터를 드러냈죠.
이것은 그만큼 남자의 자격이 서있는 토대가 아직 확고하지 않는, 혹은 유연하다는 증거입니다. 그들이 비워놓은 빈자리에 박칼린 같은 압도적인 존재감을 가진 이가 등장하는 경우 프로그램 자체가 순식간에 먹혀버리고 마는 것이죠. 엄밀히 말하자면 하모니 편의 남자의 자격은 그전의 여러 도전들과는 전혀 다른, 그것 하나만 뚝 떨어뜨려 독립편성을 시켜도 어색하지 않은 이질적인 시간이었습니다. 하모니 편은 대성공을 거두었지만 그 환호와 현재 남자의 자격간의 연결점은 별로 없어요. 그렇기에 초심 특집을 통해 처음 그때로 돌아가자는 이들의 시도는 참가자들은 물론이고 시청자들에게도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멋진 선생님, 박칼린의 매혹적인 마법에서 깨어나기 위해서는 멤버들 자체의 출발점을 돌아보고 그들의 매력을 회복하는 쉼표가 필요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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