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최근 제기됐던 미국의 한국 국적 은행, 기업 등에 대한 제재설이 일단락됐다. 미 재무부는 한국은행 등과의 콘퍼런스콜이 "정기적 접촉"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미국 정부가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방북 대기업에 대한 콘퍼런스콜 요청도 취소된 것으로 확인됐다. 연일 미국의 한국 제재 가능성을 제기하던 조선일보는 머쓱한 상황에 놓였다.

지난달 30일 증권가에서 정체불명의 찌라시가 돌았다. 미국 재무부가 한국 국적의 은행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컨더리보이콧 제재를 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한국 여론은 술렁였다.

이와 관련해 미국 재무부는 "정기적인 접촉을 제재 신호로 잘못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소리(VOA) 보도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재무부는 제재 위반 가능성을 추측하거나 향후 조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지만, 정기적인 접촉을 미래의 제재 신호로 잘못 해석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는 해외자산통제실의 제재와 규제에 대한 일반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과 전 세계 민간 부문과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재무부가 한국 국적 은행들을 접촉하는 것이 제재로 이어질 것이라는 확대해석을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미국 정부가 방북 대기업에 요청했던 콘퍼런스콜도 취소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미국의 한국 제재 논란은 일단락됐다.

▲10월 31일자 조선일보 사설.

연일 미국의 한국 은행, 기업 등에 대한 제재 가능성을 제기하던 조선일보는 머쓱한 상황에 처했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31일 <美 북핵 대표가 임종석 실장부터 찾은 의미 심상치 않다> 사설에서 "한국 정부가 남북 경협에 조급증을 보이면 미국의 의심을 사게 되고 이 의심이 쌓이면 지금으로선 생각하기 힘든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며 "미국이 한국의 은행이나 기업을 제재 대상으로 검토하는 것이 절대 일어나지 않을 일이라고 장담할 수 없게 가고 있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1일에는 1면 헤드라인에 <美 '경협 과속말라' 정부·기업에 압박> 기사를 배치했고, 3면에는 <美대사관 "방북 5대 기업, 콘퍼런스 콜 준비하라…재무부 의뢰다">, <워킹그룹서 논의할 내용 놓고 韓·美 시각차>, <신경 곤두선 靑 "세컨더리 보이콧? 답할 가치없는 지라시"> 기사를 게재해, 미국의 한국 제재 가능성을 부풀렸다.

1일 <美, 韓 정부 제치고 직접 한극 은행·기업에 대북 사업 경고> 사설에서는 "미국이 한국 정부를 제치고 직접 한국 기업·은행에 대북 사업 경고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라고 우려하면서, "미 정부가 한국의 기업·은행 등을 직접 접촉하면서 한국 정부를 통하지 않은 것은 한마디로 한국 정부를 믿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한국 정부가 계속 '남북'에 과속하고 기업·은행의 등을 떠밀면 미국이 한국을 상대로 어떤 조치에 나설지 장담할 수 없다"며 "미국이 북한산 석탄 수입 대금 송금에 한국의 은행이 연루되고 평양 정상회담에 대기업 총수가 동행한 것을 어떻게 볼지는 분명하다. 만에 하나 미국이 제재의 칼을 빼들면 그 대상이 된 은행은 파산을 피할 수 없고 기업은 무역 자체가 어려워진다"고 우려를 증폭시켰다.

▲2일자 조선일보 6면 우측 최하단에 배치된 기사.

그러나 미국 재무부의 답변으로 사태가 일단락되자, 조선일보는 관련소식에 대해 별 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는 대기업 콘퍼런스콜 취소에 대해서만 6면 우측 하단에 짧게 다뤘을 뿐이다.

2일자 조선일보는 <美재무부, 방북 대기업과 콘퍼런스콜 모두 취소> 기사에서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일각에선 이번 콘퍼런스 콜 목적이 '미국이 주시하고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주기 위한 것이었던 만큼 미 정부가 그 효과를 이미 달성했다고 보고 취소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고 한 발 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