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정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단체들이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 대선미디어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6일‘한나라당 언론탄압 중단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수권정당을 자처하는 한나라당이 시대착오적 언론탄압을 벌이고 있다’고 강하게 규탄했다.ⓒ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언론연대)는 언론단체들과 함께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시민연대'(가칭)를 결성해 공동 대응할 예정이다. 언론연대는 8일 오후 운영위원회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결정한다. 오는 11일에는 관련 토론회도 열 계획이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 산하 매체별 협의회인 신문방송통신노조협의회(의장 이명수·헤럴드미디어지부장)와 방송노조협의회(의장 박성제·MBC본부장)는 지난 7일 연석회의를 갖고 향후 투쟁방안을 논의했다.

언론노조는 민주노총 산하에 '신자유주의 적, 공공부문 구조개혁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를 설치해 공공연맹, 전교조, 공무원노조, 사무금융연맹 등 공공부문 노조와 대규모 연대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언론노조는 이달 말 중앙위원회와 대의원대회를 잇따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전환을 결의할 예정이다. 언론노조 채수현 정책국장은 "비대위는 이름만 비대위가 아니라 중앙위원회 수준의 권한까지 갖는 실질적 비대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