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선일보가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국회의장단, 여야 5당 대표 초청 제안에 대해 "국회·야당을 일렬종대로 김정은 앞 수행단 만들려는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11일자 사설에서 "청와대가 공식 초청을 발표한 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국회의장단도 1시간여 만에 '정기국회에 전념하기 위해 가지 않겠다'고 했다"며 "청와대가 초청한 9명 중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표만이 평양 동행에 응했다"고 전했다.

▲11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이날 국회의 퇴짜는 사실상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었다"며 "청와대는 야당과 아무런 사전 조율을 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초청 발표를 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초청에 진심이 담겨 있다면 먼저 충분한 설명을 하고 이해를 구하는 게 순서인데 거꾸로 됐다"며 "정상회담 1주일 전에 이런 민감한 이슈를 툭 던져 놓으면 정말 야당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는지 궁금하다"고 썼다. 이어 "국회의장단은 물론 야당 대표들까지 남북 정상회담의 수행단 일부를 꾸리듯 하는 발상으로 접근하니 퇴짜를 맞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청와대는 자신들이 추진하는 남북 이슈는 절대 선이라고 믿는 듯하다"며 "합리적인 문제 제기를 해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그냥 따라오라'는 식"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정상회담 전에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를 요청한 것만 봐도 그렇다"며 "북한이 핵 신고서 제출 등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에 나서는 것을 지켜봐도 늦지 않는데, 굳이 국회에 분란의 소지를 제공한다"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자신들이 밀고 가는 정책 방향에 대한 이 정부의 자기 확신은 경제, 통일·안보 할 것 없이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며 "남북 관계 발전은 국회 뒷받침 없으면 한 걸음도 떼기 어렵다는 충고 역시 이 정부 귀에는 한마디도 들리지 않는 모양"이라고 비난했다.

조선일보의 주장은 자유한국당의 남북정상회담 초청 거절 이유와 유사하다. 10일 자유한국당은 신보라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사전 설명이나, 의제 조율도 없이, 정상회담이 일주일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남북정상회담 동행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11일에도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공개초청 전에 청와대와 당사자들 간의 사전조율이 전혀 없었다"며 "야당 대표들은 전날 남북 정상회담 동행에 대해 청와대가 아닌 문희상 국회의장으로부터 전화로 전해들은 것이 전부라고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정상회담 1주일 전에 이런 민감한 문제를 당사자의 동의도 없이 공개적으로 초청을 제안한 것은 지나치게 정략적인 행태"라며 "역대 어느 정부도 이처럼 독단적인 정부는 없었다"고 비난했다. 자유한국당은 "남북회담에서 야당 대표와 의장단의 역할에 대한 협의나 의제조율도 없이 동행하라는 것은 행정부 수반의 정상회담에 야당 대표와 입법부 수장이 수행하는 모양새를 요구한 것과 진배없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