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21일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춘추관을 찾아 출입 기자들에게 ‘지켜야할 선이 있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그는 “정책에 대한 비판 기사,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분들을 비판하는 것은 수용한다”면서도 “정책적인 측면이 아니라 개인적인 측면으로 확대가 돼 개인의 어떤 신상이나 가족관계, 이런 것들이 노출되는 상황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당부했다.

그는 “언제든지 여러분들 비판은 저희들이 오픈돼 있고 여러분들에게 ‘기사를 왜 이렇게 썼느냐’, ‘앞으로 이렇게 써달라’ 이런 주문을 하는 게 별로 없을 것”이라면서 “다만 우리가 지켜야 될 어떤 선은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정책을 추진하는 사람들에 대한 정책적 비판으로 귀결되고 집중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왔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가 ‘지켜야할 선’을 강조한 배경에 21일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장하성 실장 관련 보도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보도의 초점이 정책을 벗어나 개인 공격에 맞춰진 것으로 유감 표명에 나선 것이다.

이날 두 신문은 ‘장하성 정책실장이 거주하는 서울 송파구 한 아파트가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경비원 감축을 추진해 경비원들이 해고 위기에 놓였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장 실장은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을 뼈대로 하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을 추진하고 있는 핵심 인물”이라고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