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강원랜드 채용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용 방탄국회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29일 자유한국당은 6월 임시국회를 소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자유한국당은 “드루킹 특검과 남북·북미 정상회담 후속 조처 등 현안 처리를 위해 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20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 선임과 본회의 개최는 거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의)모든 기준은 권성동”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권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연합뉴스)

30일 현재 국회는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회의장과 각 상임위 위원장의 임기가 29일 끝나 본회의를 열지 못하고, 표결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권성동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표결이 부치자”고 건의했지만 자유한국당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한 국회법에 따르면 지난 24일까지 국회 의장단을 선출해야 했지만, 선출 시기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졌다. 민주당은 권성동 의원 체포를 미루고,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원내 1당을 차지해 국회의장직을 차지하겠다는 심산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체포동의안을 방어하기 위한 방탄국회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30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은 북미 정상회담이든 민생이든 아무것에도 관심이 없다”며 “가장 우선하는 기준이 체포동의안”이라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이 국회의장을 가져가겠다는 속셈도 있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이후에 선거 결과에 따라서 정계 개편이 있고 자유한국당이 1당이 돼서 의장을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그런 계산 때문에 국회법도 어기고 이렇게 국회를 공백 상태로 의도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장 선출 시기가)기약이 없다”며 “자칫 잘못하면 7월, 8월 정기국회 때까지 납득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국회법상 본회의가 열리면 체포동의안을 곧바로 표결해야 한다. 하지만 본회의 소집이 늦어지면 권성동 의원의 체포동의안 처리도 그만큼 미뤄지게 되는 것이다. 국회의장직도 가져가고, 권성동 의원의 체포동의안도 막겠다는 자유한국당의 의도라는 것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연합뉴스)

한편 21일 자유한국당 홍문종, 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바 있다. 당시 민주당에서도 20표 가까이 반대표가 나와 국민 여론이 악화된 바 있다. 이에 대해 홍영표 원내대표는 “나 자신부터 지난번 부결돼서 너무나 놀랐다”면서 “국민들의 이런 분노가 이 정도인가 하면서 솔직히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다른 야당에서도 약간은 좀 다른 기류가 감지된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적어도 지금 이 소나기는 피해야 되겠다는 생각에서 국회를 완전히 공백 상태로 만들어버린 것 같다”고 지적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좀 안이했던 게 분명히 있었다”면서 “민주당에서는 적어도 이탈표가 단 한 표라도 나와서는 안 되고 야당과 공조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 모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