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이번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경기지사·인천시장 후보들이 OBS 재송신 협상과 관련해 한목소리를 냈다. 현재 경인지역 지상파 OBS는 KT·SKT·LG유플러스 등 IPTV 유료방송 사업자와 재송신료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난항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지사·인천시장 후보들은 28일 건의문을 내고 “OBS만 국내에서 유일하게 재송신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1,600만 시도민들의 뜻을 모아 OBS 경인방송의 재송신료 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OBS 본사. 사진제공=OBS

인천‧경기지역 100여개 언론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경인지역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들의 건의문을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전달했다.

경인지역 공동대책위에 따르면 이날 건의문에는 여야 4당의 인천시장 후보와 경기지사 후보 9명이 모두 참여했다. 인천시장 후보로 박남춘(더불어민주당), 유정복(자유한국당), 문병호(바른미래당), 김응호(정의당)후보가 건의문을 냈다. 경기지사 후보로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남경필(자유한국당), 김영환(바른미래당), 이홍우(정의당), 홍성규(민중당) 후보가 참여했다.

경기지사·인천시장 후보들은 건의문에서 “OBS는 그동안 계속해서 재송신료를 요구했지만, 거대통신사업자와 재벌기업들이 운영하는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송출 중단’이나 ‘채널 이동’ 등의 압박을 가하며 재송신료 지불을 외면해왔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 후보들은 경인지역 지상파방송에만 재송신료를 주지 않는 것은 명백한 지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성희 OBS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OBS 재송신료 협상 관련 상황 개선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