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방송계의 해묵은 갈등 중 하나인 전파료 산정 문제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SBS와 지역민영방송의 '편성 및 네트워크 광고 협약'이 지난해 12월 종료돼 재협상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난항이라는 소식이다.

이와 관련해 ‘지역민영방송 노동조합협의회’는 “그동안 맺은 협약이 지역민방에 불공정했다”며 전파료 산정 문제의 핵심인 광고 배분율에 대한 문제 제기에 나섰다. 전파료는 프로그램 광고 판매시마다 해당 프로그램을 방송한 방송사에 전파료(정액)를 지급하고 남은 제작비를 중앙사에 귀속하는 방식으로 배분해왔다. 하지만 전파료는 중앙사와 지역사간 협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방송계의 해묵은 갈등 중 하나로 꼽힌다.

2012년 SBS와 지역민방은 ‘편성 및 네트워크 광고 합의서’를 작성했다. 합의서의 ‘직전 5년 평균 광고매출액 97% 보장’ 조항에 따르면 SBS로부터 받는 지역민방의 광고 매출액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줄어든 매출액이 광고 배분 기준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실제 지역민방의 광고 매출이 줄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방송노조협의회는 25일 성명을 통해 “2017년 지역민방 광고배분비율은 23.27%로 2012년 광고합의서 체결 이전 5년 평균 비율 25.55%보다 2.28%P 줄었고,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500억 원의 광고매출이 SBS로 넘어갔다는 게 광고 전문가들의 분석”이라고 주장했다. 2012년 대비 2016년 지역방송의 광고매출은 55억 원 줄었다고 한다.

지역방송노조협의회는 “불투명한 프로그램 제작비 산출 문제에다 프리미엄 광고(PCM), CM순서지정제의 광고 할증분은 전파료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빅이벤트 광고나 가상광고, 앞으로 도입될 중간광고는 아예 전파료에 반영되지도 않는 등 곳곳에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관계로 가득 차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지역방송노조협의회는 “지난 2012년부터 지금까지 정률제 배분 원칙 도입 등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수없이 밝혀 온 바 있다”며 “급격히 나빠지는 방송환경 속에서 지역민방의 사활이 걸린 ‘편성 및 네트워크 광고 합의서’ 갱신이 이번에야말로 합리적으로 이뤄지는지 필사즉생의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