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솔로 여가수들의 몰락이 이어지고 있다. 얼마 전 표절 사실을 인정한 이효리는 많은 비난에 휩싸이며 그동안 쌓아온 명예에 큰 타격을 입었으며, 이효리와 함께 대한민국 솔로 여가수 분야에서 양대산맥을 이루는 손담비의 신곡은 그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요계를 보면, 불과 몇 년 전 어딜 가나 추앙 받고 내놓는 앨범 떠힌 인기 아이돌의 돌풍 속에서도 초히트를 치던 솔로 여가수들은 실종된 상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솔로 여가수들의 눈에 띄는 행보는 사실상 사라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솔로 여가수 분야에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아직 희망은 남아 있다. 섹시를 주요 컨셉으로 내세우며 활동했던 이효리와 손담비가 시시각각 쏟아지는 걸 그룹들의 섹시 컨셉에 밀려 예전과 같은 힘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솔로 여가수 분야를 이끌어 나갈 기대주가 탄생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그 기대주에게 기대를 거는 이유는 그동안 많은 솔로 여가수들이 해왔던 섹시라는 컨셉이 아닌 다른 컨셉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바로 많은 사람들이 가창력을 인정한 아이유다.

아이유가 솔로 여가수 분야의 기대주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총 3가지.

첫 번째는 서두에도 언급한 '가창력'이다. 그동안 많은 솔로 여가수들이 가요계를 지나갔지만, 그때마다 눈에 띤 것은 가창력보다는 춤이나 퍼포먼스였다. 현재 솔로 여가수 분야의 대가라고 불리는 이효리와 손담비도 가창력보다 춤으로 주목을 받아 이 자리까지 온 것이다. 아무래도 많은 솔로 여가수들이 가창력보다는 춤으로만 승부를 보려고 하다 보니 딱딱 맞아 떨어지는 안무로 무장하고 나오는 아이돌 그룹에게 밀릴 수밖에 없었던 게 사실이다. 이에 비해 아이유는 가요계의 핫 아이콘인 아이돌을 능가하는 가창력을 바탕으로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즉 아이유는 현 상황으로 봐서 춤으로 아이돌을 뛰어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 적합한 솔로 여가수라는 뜻이다. 그렇기에 가창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아이유만이 이효리와 손담비의 뒤를 이을 기대주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아이유의 예능프로그램 출연을 통한 인지도 상승이다. 제 아무리 이효리와 손담비가 섹시 컨셉으로 인정받는다 해도 현재 연예계에서 예능 프로그램 출연으로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다. 이효리가 국민 MC 유재석과 함께 출연한 패밀리가 떴다에서의 맹활약했던 것이나 손담비의 ‘미쳤어’가 각종 예능에서 패러디 되면서 인지도를 높인 결과 자신들의 노래의 인기를 더 많이 상승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노래나 춤으로 한 번 히트를 치고, 예능프로그램에서 그 인기를 한 단계 더 높여야 한다는 소리이다. 이 부분도 아이유가 솔로 여가수 분야의 기대주 될 수 있다는 희망을 높여주고 있는 대목이다. 솔직히 이 부분이 가장 걱정스러웠지만, 얼마 전 한 방송사가 언론들에게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새롭게 시작되는 여성 중심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에 아이유가 출연한다고 한다. 가장 걱정스러웠던 부분이 말끔하게 해결 된 것이다. 이로써 아이유는 이번 잔소리 앨범 마무리 이후 공백 기간에 다른 솔로 여가수들과는 다르게 계속해서 시청자들과 만남을 통해 자신을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각인 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세 번째는 그녀를 지지하는 팬들이다. 제 아무리 춤과 노래가 좋아도 그녀들을 지지해주고 좋아해주는 사람이 없다면, 활동은 헛수고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 부분 역시 아이유에게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이미 여러 기사에 나온 것처럼, 아이유는 최근 오랜만에 구설수에 오르지 않고 1위 오른 것을 축하 받을 수 있었던 솔로 여가수이다. 즉 그녀의 팬들 뿐만 아니라 여러 아이돌 가수 팬들도 그녀를 어느 정도 인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로써 '가창력 + 예능프로그램 출연 + 지지하는 팬'까지... 아이유는 솔로 여가수가 성공 할 수 있는 부분을 두루 갖추게 되었다. 이제 그녀에게 남은 숙제는 시간문제. 이번 히트곡 '잔소리'처럼 인기를 끌 혹은 그 이상의 인기를 구가할 새로운 곡을 얼마나 빨리 선보일 수 있느냐가 그녀가 솔로 여가수의 기대주에서 스타로 발돋움 할 수 있을지 아니면 그렇지 못할지를 결정할 것이다.

시본연의 연학가 소식 http://hwking.tistory.com을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본 연예계라는 뜻의 '시본연'처럼 최대한 즐겁고 유쾌하게 글을 쓰고, 이로 많은 네티즌과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