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5일 방송된 '뮤직뱅크 상반기 결산 특집'과 관련된 글로 인해 피해를 입은 모든 이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드립니다. 뮤직뱅크 마지막 무대 1위 수상소감과 관련한 내용 중 내용과는 상관없이 언급되었던 담당 피디와 순위 조작에 관련된 내용은 사실 관계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뮤직뱅크 제작진에 사과드립니다.

작년 무대 사건이후 팬들의 지속적인 문제재기들과 순위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아이돌 팬들이 지속적으로 뮤직 뱅크의 순위조작과 관련해 의문을 제기해왔었습니다. 과연 순위 조작이 있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이런 의문 제기는 '지나친 팬덤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은 아닌가'란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았지만, 이로 인해 많은 피해를 받은 담당 피디와 KBS 뮤직뱅크 제작진들에게 심심한 사과를 드립니다.

본문에 여러 가지 사례들을 제시하며 다양한 팬들이 주장하는 내용들을 정확한 검증 과정 없이 본문에 인용했던 점은 좀 더 심사숙고해서 기사를 작성해야 하는 입장에서 경솔했던 부분이 있었음을 인정합니다. 비록 많은 이들이 거론하는 의문들 역시 검증 과정을 거쳐 확인이 되지 않았다면, 그저 루머일 수밖에 없음에도 인용에 좀 더 신중하지 못했던 점 반성하고 있습니다. 

사실 관계와 상관없이 본문에 거론된 PD님에게 피해를 입힌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과도한 팬덤으로 인해 순위 논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 대한 내용들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거론하게 됐던 이야기들이, 정작 이야기하고 싶었던 팬덤의 문제가 아닌 다른 소용돌이를 만들었습니다. 좀 더 신중한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약자의 시각에서 부당함에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의도하지 않았지만 이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