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언련 등 시민단체들이 17일 오후 동아일보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안현우
'BBK 동영상'을 다룬 17일자 동아일보 기사를 두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차라리 한나라당 당보로 역할과 신분을 바꾸라"고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과 대선미디어연대, 대선시민연대, 동아투위, 경기미디어시민연대, 미디어기독연대 등 언론관련 시민단체들은 17일 오후 5시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비판했다.

민언련 등은 "동아일보는 오늘의 핵심 사안인 '이명박 동영상 공개'는 구석으로 처박고 '노무현 재수사 검토 지시'를 전면에 부각시켰다"며 "논란과 정치공방으로 'BBK 동영상' 공개를 물타기 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동아일보는 '특검법을 수용하겠다'고 말을 바꾼 이 후보의 입장 변화는 마치 '구국의 결단'처럼 추켜세웠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17일자 1면 머리기사 <노, 사상 첫 '재수사 지휘권' 지시/ 이명박 "BBK 특검법 수용하겠다">에서 다른 신문들과 달리 'BBK 동영상'을 큰 제목에서 뺐고 3면 <재수사 카드로 특검 압박…대선 한복판 '노풍'>에선 대통령의 '개입'을 부각시켰다.

6면 <이 "거리낄 것 없다" 정면돌파 승부수> 기사에선 "'안정적인 지도자'의 이미지를 굳히려는 의도"로 해석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언론개혁시민연대 김영호 대표는 "동아일보는 이명박 후보 당선을 위해 한나라당의 기관지, 이명박 후보의 선전지로 전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동아에 아직 양심 있는 기자들이 남아있다면 동아투위 선배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사주의 언론탄압에 맞서 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