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 등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4대 원칙에 합의하는 성과를 이뤘지만 ‘중국 현지 경호원의 기자폭행 사건’에 묻힐 처지다.

기자폭행 사건 발생 직후 청와대 관계자가 기자들에게 “한·중 관계 회복을 위한 정상회담과 폭행이라는 행위가 뒤섞이지 않도록 부탁드린다”고 했던 우려가 조선일보에서는 그대로 실현됐다. 이날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과의 합의를 폄하하고, 수행기자 폭행 사건과 관련해 ‘외교적으로 무능하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15일 조선일보는 [韓·中 정상회담, 정작 중요한 것이 빠졌다], [文 대통령 박대와 韓 기자 집단폭행, 이것이 '중국몽'이다] 두 꼭지의 사설을 게재했다. 이 두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을 바라보는 조선일보는 시각이 드러난다. 조선일보는 [韓·中 정상회담, 정작 중요한 것이 빠졌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성과를 깎아내리고, [文 대통령 박대와 韓 기자 집단폭행, 이것이 '중국몽'이다]에서 문재인 정부가 외교적으로 ‘무능하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조선일보 사설] 韓·中 정상회담, 정작 중요한 것이 빠졌다 (2017년 12월 15일자)

먼저 조선일보는 사설, [韓·中 정상회담, 정작 중요한 것이 빠졌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합의한 ‘한반도 평화 4원칙’에 대해 “정작 중요하고 시급한 것이 빠졌다”고 폄하했다.

조선일보가 한반도 평화 4원칙에서 빠졌다고 주장하는 것은 “중국의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이다. 미국이 수차례 요청해도 중국이 수용하지 않고 있는 것을 문재인 대통령이 끌어내지 못했다고 질타하고 있는 셈이다.

조선일보는 “지금 북핵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합의는 북이 대화의 장에 나올 때까지 제재와 압박을 일관되게 강화해나가는 것”이라며 “이것만이 가장 유력한 길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사설에서 조선일보의 대중국관이 드러나기도 한다. 조선일보는 중국에 대해 “한반도의 영구 분단을 자신들의 국가 이익으로 여기고 있다는 점도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면서 “조그마한 약점이라도 보이면 언제든지 폭력적으로 덤벼들 수 있는 나라”라고 평가했다.

또 조선일보는 “중국이 사드를 계속 거론하는 이유는 명확하다”며 “이를 통해 한국을 자신들의 뜻대로 길들이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우리 정부를 향해 “한·미 동맹에 틈을 만들고, 한·미·일 협력을 저지하겠다는 뜻도 숨어 있다”며 “우리가 이 문제를 단호하게 자르지 못한다면 거미줄에 걸린 나비 신세를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조선일보 사설] 文 대통령 박대와 韓 기자 집단폭행, 이것이 '중국몽'이다 (2017년 12월 15일자)

조선일보는 사설, [文 대통령 박대와 韓 기자 집단폭행, 이것이 '중국몽'이다]를 통해 이같은 논조를 이어가며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적으로 ‘무능’하다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중국 현지 경호원의 기자 폭행에 대해 “문 대통령에 대한 중국의 박대와 기자 집단 폭행은 우연이나 우발적 사건이 아니다”며 “중국이라는 국가의 오만하고 폭력적인 본성과 한국 정부의 굴욕적 태도, 무리한 정상회담 추진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난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조선일보는 시진핑 주석의 공산당 대회에서 발표한 ‘중국몽’을 거론하며 “지금 중국이 한국 대통령 일행을 불러놓고 벌이고 있는 이 무도한 행태가 바로 '중국의 꿈'의 본질”이라고 비아냥거리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중국 현지 경호원의 기자 폭행이 계획된 일이라는 주장하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의 방문을 두고 중국 측의 의도적 홀대 조짐들이 적지 않게 나타났다”면서 “국가 최고 의전이 따르는 국빈 접대라고는 도저히 볼 수 없다. 대통령 수행 기자 집단 폭행은 이 연장선상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에 '본때'를 보인다는 생각이 깔려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