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앨범을 준비하며 어떤 음악을 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다. 누군가가 저의 음악을 듣고 힘이 되거나 격려해야겠다고 생각해서 창법도 다르게 불렀다. 곡 하나 하나 신경 많이 썼다. 손이 닿지 않는 곡이 없다”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소유의 첫 번째 솔로 정규앨범 '소유 더 1st 솔로 앨범 파트1. 리:본(RE:BORN)'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소유는 씨스타 해체 후 첫 솔로 정규 앨범을 낸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소유의 첫 번째 솔로 정규앨범 '소유 더 1st 솔로 앨범 파트1. 리:본(RE:BORN)' 발매 기념 쇼케이스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유의 창법이 어떤 방식으로 달라졌을까. 소유는 “기존 창법이 공기 90, 소리 10 창법이었다. 이번에는 호흡을 많이 빼고 가사 전달이 잘 돼서 또박또박 꽂혔다”고 답했다.

소유의 이번 첫 솔로 정규앨범에는 윤종신과 성시경, 프라이머리와 긱스, 구름과 문문, 노리플라이(권순관)와 13(SOCRE, 메가톤) 등 다양한 장르로 폭넓은 가수들과 협업했다. 먼저 윤종신에 대해 소유는 “가사에 신경을 많이 써줬다. 굉장히 바쁜 분이라 작업하다가 멜로디를 바꿔야 하는 부분에서 선약이 있다며 중간에 갔다”고 밝혔다.

한데 그게 다가 아니다. 소유는 “‘(윤종신이 나가기 전에 소유가 노래를) 불러 놓으면 나중에 마무리 하겠다’ 하셔서 여러 번 혼자 많이 불렀다. 다행히 곡이 잘 나왔다”고 이어서 답변했다.

성시경과의 작업에 대해 소유는 “평소 팬이었다. 선배라 ‘이거 별로야’ 하고 무섭게 하지 않을까 하고 긴장했다”며 “하지만 다그치지 않고 잘 가르쳐주셔서 놀랐다. 되레 ‘너무 촉촉해서 마이크에서 물 떨어질 거 같다’고 놀림 받았다”는 일화를 공개했다.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소유의 첫 번째 솔로 정규앨범 '소유 더 1st 솔로 앨범 파트1. 리:본(RE:BORN)' 발매 기념 쇼케이스 Ⓒ스타쉽엔터테인먼트

타이틀곡 ‘기우는 밤’은 긱스와 콜라보를 이뤘다. 긱스와의 협업에 대해 소유는 “음악적으로 고민이 많다 보면 곡이 산으로 갈 수 있다. 단순하게 접근하길 바랐다”며 “긱스 분과 함께 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같이 작업했다”고 이야기했다.

이번 앨범에는 소유가 작업에 참여한 곡이 없다. 이 점에 대해 소유는 “작사와 작곡한 노래가 있지만 회사가 냉정하다. 아무리 제가 써도 안 좋으면 회사에서 OK 나지 않는다”면서 “가사 써놓은 건 많다. 아마 다음 앨범에 반영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알다시피 소유는 정기고와의 콜라보 '썸‘ 등 다수의 히트곡을 가진 ’음원 강자‘다. 이번 곡 작업의 음원 진입 목표에 대해 소유는 구체적인 목표와 공약을 내걸지 않았다. 대신 소유는 “믿고 듣는 가수라는 수식어를 달고 싶다. 곡이 나올 때마다 빨리 듣고 싶은, 노래가 궁금해지는 가수가 됐음 한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소유의 ‘리:본(RE:BORN)' 전곡은 13일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