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불신임안과 김장겸 MBC사장 해임안 처리를 앞둔 가운데 KBS·MBC가 야 3당의 방송법 개정안 촉구 소식을 일제히 전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이른바 '언론장악방지법'으로 알려진 방송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방송법 개정안은 공영방송 이사회의 여·야비율을 7 대 6으로 조정하고 사장 추천 시 특별다수제를 도입해 전체 이사 중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도록 규정하고 있다. 방송법 개정안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국회의원 162명의 서명을 받아 국회에 제출됐으나 자유한국당의 반대를 넘지 못했다.

경영진 퇴진 압박에 시달리는 KBS와 MBC는 지난 1일 야 3당의 방송법 개정안 촉구 소식을 일제히 전했다.

<野 "방송법 개정 촉구"…MBC 사장 해임안> MBC뉴스데스크 11월 1일 보도 캡처

MBC는 이날 '뉴스데스크'를 통해 "야 3당이 일제히 공영방송 사장 선임 방식을 바꾸자며 방송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고 전했다. '뉴스데스크'는 "공영방송을 파국으로 몰아갈 '숙청 작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의 발언을 전하며 "(자유한국당은)공영방송 MBC·KBS의 옛 여권 추천 이사진이 잇따라 사퇴한 후, 공영방송 강제 개편 작업이 무섭도록 일사분란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우려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데스크'는 이어 "국민의당은 이달 안에 개정안을 처리하자며 (자유한국당의 입장에 대해) 환영입장을 밝혔다"며 "바른정당도 정부의 독주를 막을 최소한의 방법이라며 호응했다"고 강조했다. 또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30일 "공정성을 위해서 방송법 개정안을 냈던 그 정신, 그 자세는 어디로 갔나?"라고 민주당을 비판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말을 인용하며 방송법 개정에 힘을 실었다.

<野 3당, ‘방송법 개정’ 촉구…與 “사과 우선”> KBS뉴스9 11월 1일 보도 캡처

KBS도 이날 'KBS 뉴스9'에서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의 사장 선임 방식을 바꾸는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 야 3당이 조속한 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고 관련 소식을 리포트했다. 고대영 KBS 사장의 국정원 뇌물수수 의혹이 증폭되고 있고 김경민 이사가 사퇴하는 등 경영진과 이사진이 흔들리는 상황이다.

'KBS 뉴스9'는 "자유한국당 과방위원들이 공영방송 강제 개편을 중단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며 "(자유한국당은)이른바 여당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대로 MBC 사장 해임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며 공영방송을 파국으로 몰아갈 숙청 작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KBS 뉴스9'는 "공영방송 사장 선임 시 이사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도록 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이달 안에 처리하자"고 한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의 발언과 "대통령이 '기계적 중립을 지키는 사람을 공영방송 사장으로 뽑는 것이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하자 이미 폐기 처분 대상이 되는 분위기"라고 한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의 발언을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