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1.11.28 일 18:29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칼럼
이명박 대통령은 방명록 글 남기지 마라[김주완·김훤주 지역에서 본 세상] 국어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
경남도민일보 김주완 기자 | 승인2008.05.13 07:59
  • .. 2009-08-21 14:55:10

    우리네 아버지 때에도 아버지의 아버지 때에도 문법을 저리 가르치지는 않았습니다. 어른들 중에 문법 제대로 쓰시는 분들은 제대로 쓰십니다. 억지 아니신가요? 그 옛날 국어선생님들이 들으시면 참 기함을 하시겠네요.. 그리고 한 나라의 대통령이면 독서도 많이 하고 바뀐 맞춤법도 다 알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습니다를 끝끝내 -읍니다로 쓰는 걸 보면 저 사람 고집이 얼마나 대단하다는 게 드러나는 듯 합니다. 예전 핑계대기엔 문법이나 띄어쓰기, 맞춤법 등이 심하게 틀립니다.   삭제

    • tjdnfgud 2008-06-07 16:08:57

      guscnddlfdlqslek   삭제

      • ㅋㅋ 2008-05-19 22:19:09

        이런 사진으로 기사 낼꺼 뻔한거 아닌가??
        쓸려면 글씨 좀 연습하고 오시지,,,,,,ㅋ   삭제

        • 말하기도 문제.. 2008-05-19 17:33:09

          물론 일반인이라면 이런 실수를 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런데 대통령인데다가
          쓰기 뿐만 아니라 말하기에도 문제가 많죠.
          기본적으로 반말인데다가, 교회에서만 쓰는 단어를 많이 쓰며, 주어 서술어 관계가 모호하고,
          말에 내용이 없으며 언제나 추상적이죠.. 물론 비속어를 쓰는 것은 예외로 하겠습니다.   삭제

          • ㅎㅎㅎ 2008-05-19 16:07:58

            솔직히 한국말 진짜 어렵대잖아요.   삭제

            • 이런 2008-05-19 10:14:41

              읍니다. 라고 배우다가 갑자기 습니다.로 바뀌었단다.
              몇번은 헷갈렸지만 지금은 절대 헷갈리지 않고 헷갈릴 일도 아니다.

              그런데 대통령인 작자가 계속 틀린다. 그건 의도적인 것이다. 실수가 아니란 말이다.
              만약 실수라면 대통령 대가리 수준이 고작 2MB 인가??? 진짜 수준 떨어져서 부끄럽기 짝이 없네..   삭제

              • 예전에도 2008-05-18 14:17:48

                예전에는 그렇게 배웠다고? 읍자빼도 맞춤법은 다 틀렸는데?
                그리고, 맞춤법은 그렇다고 쳐도, 문장 간의 논리적인 주술관계도 틀렸잖아!   삭제

                • 바보맹바기 2008-05-18 13:17:59

                  이전에 그렇게 배웠다 치자 서민이라면 그래도 되지 옛날에 그렇게 배웠으니까!
                  하지만 일국의 대통령이 되었다면 지금 표기법 바뀐것도 모른다는게 말이나 되나
                  다시 정확하게 알아서 써야 대통령 답다 무식하고 바보같은 행동을 보인거다
                  웃긴다 웃겨   삭제

                  • 아 웃긴다 2008-05-18 13:15:08

                    진짜 웃긴다 힘에 장사인가봐 보이지 않는 생명을 받친대 ㅎㅎ 지렛대로 떠 받칠건가?
                    아이고 배야 웃긴다 초등학교 일학년데 다시 들어가서 받아쓰기 하세요!
                    머리 콱!!(공부 하세요)   삭제

                    • 아하그렇구나 2008-05-18 13:03:54

                      초딩들도 이것보단 낫겠다.
                      그래서 이명박이 초딩들과 싸우는건가 언어수준이 비슷하니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안현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수현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안현우 02-734-9500 webmaster@mediaus.co.kr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