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MBC 안팎에서 퇴진 요구에 직면한 김장겸 사장이 “불법적이고 폭압적인 방식에 밀려, 저를 비롯한 경영진이 퇴진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며 ‘자진사퇴 불가’를 천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와 대통령·여당이 합세해 MBC를 장악하려 한다는 것이 김 사장의 주장이다.

김장겸 사장은 23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임직원들에게 “대통령과 여당이 압박하고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행동한다고 해서 합법적으로 선임된 공영방송의 경영진이 물러난다면, 헌법과 방송법에서 규정한 언론의 자유와 방송의 독립이라는 가치가 무너지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취임사 하는 김장겸 MBC 사장 ⓒ연합뉴스

김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 등 여당 인사와 방송통신위원장이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위해 이사진·경영진 해임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선 “공영방송이 무너지고 안 무너지고는 대통령과 정치인이 판단할 문제라고 보지 않는다”며 "정치권력과 언론노조가 손을 맞잡고 물리력을 동원해 법과 절차에 따라 선임된 경영진을 교체하겠다는 것은 MBC를 김대업 병풍 보도나 광우병 방송, 또 노영방송사로 다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사장은 “방송의 독립과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서라도 정치권력과 언론노조에 의해 경영진이 교체되는 선례를 남겨서는 안 된다”며 “그렇게 해야 MBC가 정치권력과 고리를 끊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임직원들에게 “국민과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키는 방송을 위해, MBC의 공멸이 아니라 MBC의 미래를 위해, 회사를 끝까지 지켜낼 수 있도록 맡은 바 자리에서 함께 최선을 다해 보자”고 말했다.

김 사장은 “취임 후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방송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불순한 내용이 아닌 거라면 제작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할 것임을 약속한 바 있고, 그렇게 해왔다고 생각한다”며 “공정보도를 위해서 노력해 왔다고 자부한다. 앞으로도 특정 단체나 정치집단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제작 자율성과 공정보도를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최근 언론노조 MBC본부가 폭로한 ‘MBC판 블랙리스트’에 대해 “본 적도 없는 문건”이라며 “경영진을 흔들기 위해 (노조가) 오래 전부터 기획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의미의 블랙리스트는 (언론노조가) 자신들의 성향과 다르다고 배포한 부역자 명단일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