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MBC를 '현대판 군함도'라고 지칭하며, 야당의 언론장악방지법 처리 협조를 당부했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골자로 하는 언론장악방지법은 지난해 6월 국회의원 162명의 서명을 받아 발의됐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1년 2개월이 되도록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승래 의원, 박홍근 원내수석, 우원식 원내대표. (연합뉴스)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 원내수석은 "MBC판 블랙리스트의 배후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란 사실이 폭로됐다"면서 "지난 2월 구여권 추천 방문진 이사들이 MBC 사장 후보자 면접 자리에서 노조원을 잔여 인력, 유휴 인력이라고 지칭하며 노골적으로 업무 배제를 요구하는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하는 내용의 회의록이 공개된 것"이라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도대체 왜 기자들에게 '절대 격리 필요', '보도국 외로 방출 필요'와 같은 인격 살인에 가까운 표현까지 써가며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야만 했는지 그 전모가 밝혀진 것"이라면서 "이어진 사장 후보자들의 답변은 블랙리스트를 충실히 시행하는 완장 찬 행동대장이 되겠다는 충성서약과 같았다. 국민에게 사랑받는 만나면 좋은 친구 MBC가 도대체 언제부터 살벌한 뒷골목이 돼버렸는가"라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2012년 파업 이후 부당해고, 징계가 71건에 이르고 유배지로 쫓겨난 기자와 PD가 91명에 이르는 MBC는 현대판 군함도"라면서 "그런데 자유한국당은 공정보도를 요구하는 수많은 언론인을 해고하고 본업에서 내쫓은 당사자들의 책임을 요구한 것을 무자비한 재개발 과정으로 비유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수석은 "도대체 누가 조폭이고 누가 원주민인가"라고 반문하며 "빼앗긴 들로 돌아가야 할 사람은 저널리즘을 위해 유배까지 감수한 언론인들"이라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MBC 기자와 PD 200여명이 제작중단을 선언한 데 이어 지방 MBC 16곳의 기자들도 기사 송고 거부를 결의했다"면서 "간부들의 보직 거부가 이어지고 있는 KBS 보도본부 기자들도 어젯밤 총회를 열어 제작 거부에 돌입하기로 결의했다"고 전했다. 박 원내수석은 "우리나라 공영방송 두 곳 모두가 방송 파행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지난 14일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강효상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마치 재개발 과정에서 나가지 않는 원주민들을 폭행이나 협박을 일삼아 억지로 쫓아내는 무자비한 권력자와 다를 바 없다"고 비난한 바 있다.

박홍근 원내수석은 "공영방송 정상화에 조금이라도 진정성을 가지고 있다면 특정 정파가 공영방송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한 언론장악방지법 논의에 야당은 동참해달라"면서 "공영방송을 망가뜨린 장본인들이 거취를 스스로 결단하지 않는다면 법적, 도의적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