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2주년이다. 그 어느 해보다 '광복'의 의미가 깊이 있게 다가오는 올해의 광복절. 하지만 그 흔한 특집 드라마 하나 없이 영화 <암살> 방영으로 면피를 하고, 한류 뮤직뱅크로 축하하는 시절이 되었다. 72년이 지난 광복은 이제 그런 것일까? 세계 역사상 식민지의 기간 내내 독립운동이 멈추지 않았던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무이하다는데, 과연 그 자부심을 가질 만한 역사를 우리는 제대로 알고 있기나 한 걸까? 그 미완의 과제에 성실하게 답한 건 그래도 다큐밖에 없었다. 그중에서도 음악을 통해, 그리고 독립 운동가들이 쓰던 암호를 통해 독립운동을 살펴보고자 한 EBS의 <노래로 조국 광복을 염원하다>와 KBS의 <독립운동의 비밀 병기, 암호>는 주목할 만하다.

노래로 조국 광복을 염원하다

광복절특집다큐 <노래로 조국 광복을 염원하다> ⒸEBS

우리는 한국 혁명군/ 조국을 찾는 용사로다
우리는 한국 광복군/ 악마의 원수를 쳐물리자
나가! 나가! 압록강 건너 백두산 넘어가자
- <압록강 행진곡> 박영만 작사, 한유한 작곡

방송에서 '나가! 나가! 압록강 건너 백두산 넘어가자' 이 구절이 나오는데 가슴이 뜨거워졌다. 한국 광복군가였다는 이 노래는 7,80년대 학생 운동권에서 회자되던 노래이기도 하였다. 우렁차게 이 노래를 부르면 당장이라도 압록강 건너고 백두산을 넘을 만큼 열정이 차오르게 했던 노래, '노래'의 힘이란 이런 것이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 후손인 대학생들의 가슴마저 차오르게 했던 이 노래를 만든 주인공에 대해서는 정작 알려지지 않았다. 바로 그 작업을 EBS 광복절 특집 다큐 <노래로 조국 광복을 염원하다>가 <1부 망국의 노래, ‘깊이 생각’>, <2부 투사의 노래, 중원에서 별이 되다>로 다루었다.

다큐는 이제 기록에서조차 희미해진 그 노래를 오늘날의 노래로 되살리려는 노력과 함께 진행된다. 우리 항일가요는 1914년 민족정신을 담은 최신 창가집을 그 시작으로 본다. 광성 중학교에서 발행된 이 창가집은 발행 1년 만에 그 일제에 의해 압수, 그 내용이 남아 있지 않다. 하지만 독립 운동의 역사 그 갈피갈피에 음악은 함께했다. 1908년 만주로 독립 운동의 근거지를 옮긴 민족운동 세력이 명동 학교를 설립하고 영국 국가의 곡을 차용하여 '아무런 일 겁낼 것 없구나 정신은 자유요 의기가 용감한' 교가를 만들었다. 이런 민족의 의분이 담긴 교가는 1899년 약관 21세의 안창호 선생은 평안남도에 최초의 사립학교인 점진학교를 세우며 '쾌하다, 장검을 비껴들었네, 오늘날 우리 손에 잡은 칼은 요동 만주에 크게 활동하던 동명왕의 칼이 방불하구나'란 '격검가'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광복절특집다큐 <노래로 조국 광복을 염원하다> ⒸEBS

저기 정순이 쉬던데/ 피던 꽃 떨어지고
뻐국 색도 울고가니/ 지났구나 봄철이
- <저기 정순이 쉬는데>, 동해 수부 작사, 외국곡

의기 넘치는 곡만 있는 건 아니다. 3.1운동 당시 태극기를 들고 만세를 부르다 처참하게 처결당한 정순이란 여학생의 소식을 전한 미국의 민족신문 <신한일보>는 정순의 슬픈 사연을 서정적으로 승화시킨 <저기 정순이 쉬는데>를 발표했다. 당시 음악들을 보면 '항일의식' 고취를 중요시해 가사는 우리의 손으로 짓는 반면, 곡은 당시 사람들에게 익숙한 외곡곡을 차용한 사례가 많았다. 이렇게 다큐는 당시 곡들의 특징과 함께, 동해수부나 한유한 등 그 곡을 만든 이들의 흔적을 찾아간다. 또한 그런 독립 운동 시기의 음악을 꾸준히 연구해온, 작년에 돌아가신 후 올해에 이르러서야 <항일음악 330곡집>을 펴낸 노동은 교수를 비롯, 고등학교 교사를 하면서 평생을 역시나 일제 하 음악 발굴에 헌신하겠다고 공언한 황선열 교사 등을 소개한다.

그렇다면 다큐를 통해 소개된 항일 음악의 의의는 무엇일까? 일찍이 격검가를 비롯 최근 우리의 애국가 역시 안창호 선생을 비롯한 임시정부 요인들의 합작품이 아닐까라고 추정되는, 20여곡의 음악을 남긴 안창호 선생은 음악이 정서와 감흥을 울려 독립 운동의 투쟁심을 끌어내는 건 물론 치료 효과조차 갖는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렇게 이제 역사가 된 항일 음악, 그에 대해 황선열 선생은 손으로 쓰여 입으로 향유된 한국 문학의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 장르라 정의 내린다. 그 잊혀졌던 장르로서의 항일 문학, 그 복원으로서 <노래로 조국 광복을 염원하다>는 의미를 지닌다.

독립 운동의 비밀 병기, 암호

어떤 분이 독립 운동에서 얼마나 주요한 역할을 하셨는가는 독립운동사의 행간마다 만나게 되는 그분의 이름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여곡의 작사가로 항일음악사에서 이름을 남긴 도산 안창호 선생의 존함은 KBS1에서 방영된 광복절 특집 다큐 <독립 운동의 비밀 병기, 암호>에서 다시 만나게 된다.

KBS 1TV 특집 다큐멘터리 <독립운동의 비밀 병기, 암호>

1932년 서대문 형무소에 안창호 선생이 수감되었다. 만주와 미국에서 오랜 외국 생활을 하셨던 안창호 선생, 그러기에 조국 독립 운동가들이 감옥에서 나누던 대화에 익숙지 않으셨다. 그런 안창호 선생에게 옆방의 김정련 선생이 감옥에서의 대화를 전수하고자 나섰는데, 그게 바로 이 다큐가 첫 번째로 소개한 타벽 통보법이다. 자음과 모음, 숫자 등을 주먹, 손가락, 손바닥을 이용하여 벽과 벽을 통해 전달하는 이 방식은 '내일 오후 두 시 만세 시위'라는 문장을 전달하기 위해 23번의 타벽이 필요한 방식이었다. 하지만 일제의 감시에서 이 타벽 통보법은 그만큼의 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실제 안창호 선생에게 타벽 통보법을 전달하려가 걸릴 뻔한 김정련 선생은 스스로 똥물을 뒤집어쓰고 미친 척을 하며 암호를 지켜냈지만, 독방에 끌려가 모진 고문을 당해야만 했다. 이렇게 일제 하 감옥에서의 눈물겨운 에피소드를 통해 다큐는 비밀병기 암호에 대한 기록을 연다.

그런데 독립운동의 암호 연구에는 아이러니한 면이 있음을 다큐는 지적한다. 성공한 작전의 암호는 알려지지 않았다는, 즉 작전의 성공은 곧 암호의 비밀 보장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니 암호 연구는 결구 실패한 작전, 기사 등을 통해 알려진 흔적을 통해 유추해 볼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닌다. 그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1930년대 호서은행 불법금융사기 사건. 일제는 암호 문서를 단서로 이 사기 사건을 발각하고 1만 7천원을 회수했다고 기사는 전한다. 호서 은행은 지금의 충남 예산에 있던 당시 예당평야를 배경으로 한 충남의 대표적인 은행이었다. 겉으로 드러난 사건은 미곡상 최석영이 서류를 위조하여 여러 은행에서 불법으로 대출을 받은 사건이지만, 그 뒤에는 고향 예산에서 독립 운동자금을 모으려고 했던 독립운동가 신현상이 있었다. 일제는 이 사건으로 중국 베이징 등지에서 신현상 외 5인을 체포하였던 것.

KBS 1TV 특집 다큐멘터리 <독립운동의 비밀 병기, 암호>

결국 비밀병기로서의 암호는, 다른 한편에서 일제와의 피 말리는 정보전의 양상으로 진행됐음을 다큐는 보여준다. 중국 텐진 화평구 일본 조계지의 정실은호 일본 은행이 대낮에 금고가 털린 사건, 이 사건에서 활약을 한 건 암호 닭다리라 칭해졌던 권총이었다. 또한 1920년대 만주 독립운동의 중심이었던 우당 이회영 선생이 고국에 보낸 서신에 등장한 새우젓, 골뱅이젓은 당시 독립운동 자금을 위해 접촉할 사람들의 별명이다. 그렇게 당시 사람들은 친일파는 모이를 주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덤빈다 하여 꿩이라 하거나, 밀정을 여우라는 식으로 빗대어 말하는 은어를 흔히 사용하곤 했음을 당시를 연구했던 연구자들의 입을 빌어 밝힌다.

하지만 이런 은어는 1921년 일제에 의해 발간된 후 보다 체계화되어 갔다. 일본 외무성에 남겨진 자료 중 가장 오래된 1919년 2월 28일 자료를 통해 본 독립운동의 암호는 자음과 모음을 숫자로 표시하는 식으로 변화해 갔고, 3.1만세 운동 이후 보다 고도화되어 갔다. 일본의 감시와 검거가 치열해지는 만큼 암호 체계는 서신용, 전보용으로 분화되고, 자리수가 두 자리, 세 자리로 보다 해독할 수 없는 복잡한 체계로 변화되어갔음을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또한 그 변화의 주기가 점점 짧아져 가는 것도 한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독립 운동이 다양한 계열로 분화되어가는 그 양상은 암호에도 반영되어 통일되어 있지 않은 일제에 혼돈을 준 지점이라는 것도 놓치지 않는다.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일제의 탄압을 피해 산속으로 숨어들어야 했던 유격대원들, 일제의 공격을 대비하기 나선 어린 학생들이 방어할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잇닿은 산봉우리에서 새오리, 나무통 두드리기, 깃발, 봉화 등 다양한 수단과 방식도 멀리 연길 구룡마을 현장에서 전한다. 실패한 작전을 통해 유추해본 비밀병기 암호는, 그 암호 자체로 한편의 첩보영화 소개 프로그램처럼 흥미진진했다. 또한 해방의 그 순간까지 끊임없이 일제에 항거했던 우리 선열들의 치열한 결과물로서 암호만큼 명확한 증거인 것도 없을 것이라는 걸 다큐는 여실하게 보여준다.

노래와 암호, 이 전혀 다른 상징체계. 하지만 그 극과 극의 메시지가 두 개의 다큐를 통해 항일과 광복에의 염원으로 통일된다. 그리고 역사책 행간 속에서는 읽어낼 수 없었던 생생하고 치열한 독립운동의 현장으로 다큐는 우리를 인도한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