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국민의당이 16일 “MBC블랙리스트 총지휘한 방송문화진흥회의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방송통신위원회에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해임과 동시에 고발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지난 주 MBC 카메라 기자들에 대한 ‘MBC판 블랙리스트’가 공개한 데 이어 16일 오전 ‘방문진의 MBC 사장 후보자 면접 속기록’ 공개했다. 속기록에는 고 이사장이 언론노조 MBC본부 소속 노조원들을 중요한 리포트나 앵커에서 빼라는 등 ‘업무배제’를 지시한 내용이 담겼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방통위는 즉각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을 해임과 동시에 고발조치할 것을 촉구한다”며 “동시에 방문진과 공모해 부당한 탄압행위를 자행한 전현직 경영진들에 대한 엄정한 법적 후속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해당 속기록에 대해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의 처참한 현실 그 자체”라며 “동시에 MBC 소속 기자, PD 등 언론인의 성향을 분류해 관리해온 블랙리스트의 실제 책임자가 MBC 경영감독기구인 방문진임이 확인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이어 “국민의 사랑을 받던 MBC를 이끌어온 사원들을 방문진 고영주 이사장이 단지 파업 참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믿고 맡길 수 없는 사람들’로 표현하자, 사장 후보들이 앞을 다퉈 파업 참여 경력이 있는 사원들을 업무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명백한 범죄의 현장”이라고 비판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또한 “앞서 MBC 카메라 기자들에 대한 블랙리스트가 공개된 바 있고, MBC 경영진은 자신들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오늘 녹취록은 블랙리스트가 MBC 전 사원을 대상으로 만들어져 시행됐으며, 그 작성과 시행은 방문진과 경영진이 공모 협잡한 것임을 분명히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언론노조 MBC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 상암동 MBC미디어센터 11층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영주 이사장 및 김광동·유의선 이사, 권재홍 전 부사장과 김장겸 사장에 대해 노동조합법, 방송법, 허위사실 적시에 따른 명예훼손 등으로 검찰에 고소·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