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 평화를 강조하며 대북문제에 대한 정부입장을 공표했다. “한반도 평화,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길”이라고 말문을 연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는다”며 “흡수통일도, 인위적 통일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통일은 민족공동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합의하는 민주적, 평화적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한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쉬운 일부터 시작할 것을 북한에 제안한다”며 “이산가족 문제와 같은 인도적 협력을 하루빨리 재개해야 한다. 이 분들의 한을 풀어드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기존의 남북합의의 상호이행을 약속한다면, 우리는 정부가 바뀌어도 대북정책이 달라지지 않도록 국회 의결을 거쳐 그 합의를 제도화할 것”이라고 말해 한국 정부와의 대화와 협력에 응해줄 것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제재의 필요성도 함께 주장했다. 그는 “제재와 대화가 함께갈 때 문제해결의 단초가 열려왔다”며 “적어도 북한이 핵실험을 중단해야 대화 여건이 갖춰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핵실험을 계속 강행한다면) 북한에게는 국제적 고립만이 있을 뿐”이라면서 “이대로라면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 높여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오희옥 애국지사의 애국가 선창으로 시작된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에 대한 처우 개선도 함께 약속했다. 그는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은 사라져야 한다”며 “최고의 존경과 예의로 보답할 것을 약속드린다.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예우하고 생활안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임시정부기념관을 건립하고 독립운동 공적을 기억하겠다”면서 “잊혀진 독립운동가를 끝까지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에 대한 입장도 분명히 했다. 그는 “해마다 광복절이 되면 한일관계를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며 “역사문제를 대하는 일본정부의 인식 부침이 한일관계의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 원칙”이라며 “역사문제를 제대로 매듭지어야 양국간의 신뢰가 깊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주권 앞에서 진보-보수 구분이 무의미하다며 통합의 가치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진정한 광복은 분단된 민족이 하나 되는 것”이라며 “근현대사에서 있었던 산업화와 민주화를 세력으로 나누는 것은 이제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19대 대통령 문재인 역시 김대중, 노무현만이 아니라 이승만, 박정희로 이어지는 대한민국 모든 대통령의 역사 속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00년의 역사를 결산하고 새로운 100년을 위해 공동체 가치를 재정립할 필요 있다”며 “정파의 시각을 넘어 새로운 백년 준비에 다함께 동참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