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국회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MBC블랙리스트 사건을 면밀히 살펴보고 불법이 있으면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MBC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문제를 고용노동부가 면밀히 들여다봐야 할 것 같다"는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적에 이 같이 말했다. 앞서 김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부당노동행위를 바로잡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후보자는 MBC 특별근로감독이 진행중인 것에 대해 "방송국 종사자들은 전문직"이라면서 "그런데 이들이 노조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스케이트장, 주차장 관리를 한다던가 사내 출입을 못하게 하는 부분에 대해 감독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지난 8일 언론노조 MBC본부는 카메라기자를 정치성향, 노조와의 관계에 따라 등급별로 분류한 이른바 ‘MBC블랙리스트’ 문건을 입수해 공개했다. 이로 인해 MBC 내부에서는 카메라 기자를 비롯한 취재기자·PD·작가 등의 제작거부가 이어지고 있다.

11일에는 보도국 내 취재기자 80여명의 제작거부가 이어졌다. MBC 뉴스투데이를 진행하던 박재훈 앵커는 이날 방송 클로징에서 “오늘부터 더 좋은 뉴스를 하자는 MBC 기자들의 행동에 함께 합니다”라고 말하며 해당 방송에서 하차했다.

구성원들의 제작거부가 회사 전체로 확산되고 있지만 MBC는 또 다시 채용공고를 내며 맞대응하고 있다. MBC는 지난 10일 홈페이지에 ‘경력사원 공개채용’ 공고를 내 취재기자, 방송기술 부문의 경력사원들을 채용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MBC는 구성원들의 제작거부로 11일 오후 4시 <뉴스M> 결방, 5시 <이브닝뉴스> 30분 분량 축소 등 뉴스 보도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