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가 전력공급을 의미하는 ‘급전(給電)’을 급한 일을 알리는 전보 또는 전화를 일컫는 ‘급전(急電)’으로 표기해 망신을 샀다.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9일 ‘앞 뒤 안맞는 전력정책’이라는 제목의 조선일보 기사에 대해 “기사에서 ‘급전(急電)’으로 언급한 부분은 ‘급전(給電)’으로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정정했다.

'태양력풍력은 날씨따라 불안정 독일예비율 130%,스페인 175% 유럽은 높였는데 우리는 낮춘다?' 조선일보 8월 9일 A3면

조선일보는 9일 사설을 통해 급전지시와 관련해 정부 여당을 다시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여당대표는 지난 3년간 3차례밖에 없던 기업전력사용감축 지시가 올 7월에만 2차례 내려졌는데도 ‘늘 하는 통상적 조치’라고 강변한다”며 “이 문제를 보도한 언론에 대해서는 '가짜뉴스'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탈원전 한다고 수십년 쌓은 신기술 포기하나' 조선일보 8월 10일 A31면

정부의 급전지시에 대해 보수언론은 “탈원전의 근거를 만든다”는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조·중·동을 비롯한 보수언론과 일부 방송사는 "정부가 급전지시를 통해 설비예비율을 높여 탈원전의 근거로 삼으려는 게 아니냐"며 우려를 표했다.

산자부는 7월 설비예비율은 높았으나 최대전력 갱신이 예상되는 등 기준을 충족했고 ‘전력수요자원 거래시장’의 활성화 측면에서 시행한 것이라는 해명자료를 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