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기 언론장악백서’와 ‘2008-2017 왜곡보도 백서’를 발행했다. “언론정상화를 위해서는 먼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 장악과 통제 과정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민언연은 언론장악백서 발간사를 통해 “국정농단이 가능했던 것은 부당한 권력이 국가의 질서를 파괴하는 국정농단 상황에 이르도록 적절한 견제 장치가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주권자를 대신해서 권력을 감시, 견제함으로써 민주주의를 유지해야 할 중요한 사회적 장치인 언론조차 정상적이지 못했다는 점이 특히 심각한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민언연은 “KBS, MBC 등 소위 공영언론을 포함하여 우리 언론의 대부분은 이명박 정부부터 박근혜 정부에 이르기까지 주권자인 시민을 위해서 권력을 감시, 견제하는 언론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지 않았다”며 “외려 용비어천가를 외치며 권력에 부응하거나, 더 나아가 권력의 일부가 되어 기득권 질서를 공고히 했다”고 비판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 발행한 언론장악백서와 왜곡보도백서

또 민언연은 “언론 정상화를 위해서는 우선 공영방송의 장악 과정부터 보도 통제에 이르기까지 언론들이 어떻게 장악되고 왜곡되어 왔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언론장악백서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언론장악이 어떻게 이루어졌고, 그 과정에서 저항했던 언론인들은 어떤 고통을 겪었으며 언론의 편파 왜곡보도는 주요한 사회 의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민언연은 “언론장악 백서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언론을 장악하고 농단한 과정의 전부를 포괄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언론장악백서, 왜곡편파보도백서는 언론장악과 왜곡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각각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장악백서는 ‘1장 정치권의 공영미디어 장악’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공영미디어 장악 과정을 기술했고, ‘2장 방송구조 개편과 생태계 파괴’에서 미디어 악법 개정과 종편 도입 과정을 다뤘다. ‘3장 표현의 자유 축소와 탄압’에서는 방송통신심의위 문제점과 청부심의 논란을 기술하고, ‘4장 방송의 내적 자유 침해: 단협과 편성규약 무시’에서는 방송사 내부의 편성 자율권 침해 사례와 편성위원회 무력화를 분석했다.

언론장악백서는 이남표 정책실장이 기획했으며 1장 1절은 신태섭 교수, 2절은 정연우 교수, 2·3장은 이남표 실장, 4장은 김서중 교수가 집필했다.

민언연은 ‘2008-2017 편파보도 백서’를 통해 2008년 '광우병 우려 미국산 쇠고기 보도'에서부터 4대강 사업, 세월호 참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드배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까지의 언론의 왜곡 편파보도 사례를 수집해 정리했다.

민언련은 편파보도백서 발간사를 통해 “민언련 모니터 보고서와 논평 등을 기초로 정리하되 편파·왜곡보도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사례 10개를 심층 정리분석했다”며 “이 보고서가 언론개혁의 확고한 근거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