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LGU+ 부천서비스센터가 안전장비를 지급하지 않은 것도 모자라 성과에 따라 장비를 지급하겠다고 해 논란이다. 결국 지난 7월 29일 안전장비를 지급받지 못한 부천센터 노동자가 작업 중 추락해 부상을 입는 일이 발생했다. 사다리 없이 맨손으로 지붕 난간에 오르다 발생한 추락 사고다.

1일 희망연대노동조합 LGU+비정규직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LGU+부천센터가 개통·AS 등 현장노동자들에게 안전장비를 3개월 이후 지급하겠다고 공지한 사실을 폭로했다. LGU+부천센터는 더 나아가 “직원들이 노력을 해줘야 3개월 내로 안전장비 구매가 가능하다”며 실적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LGU+부천센터 관리자와 노동자 간 대화내용)

LGU+서비스센터는 협력업체를 통한 간접고용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박장준 희망노조 정책국장은 “보통 1년, 짧게는 6개월마다 협력업체가 교체된다”면서 “(하도급 구조상)협력업체가 교체될 때마다 새로 들어오는 업체가 장비를 가지고 와야하는데 그렇지 않았다. 현재 부천센터 협력업체는 인천센터를 맡던 회사가 사업을 확장해 맡은 것”이라고 전했다. 협력업체가 운용인력이 늘었으나 장비를 추가 구매하지 않고 노동자에게 떠넘긴 것이다. 그는 “업체가 안전장비를 구비하지 않는 경우는 수 없이 있어 왔지만 이번처럼 사다리마저 지급하지 않는 경우는 이례적”이라고 토로했다.

박장준 정책국장은 “회사가 산업안전보건법 상 사업주의 의무와 노사 간 단체협약을 이행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외주화, 간접고용으로 현장은 더욱 위험해지고 있다"며 "정부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하고 있는 시대인데 방송통신업계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다치지 않고 일할 권리를 달라’고 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유곤 LGU+비정규직지부 수석부지부장은 “LGU+ 홈서비스센터는 ‘성과가 발생해야 안전장비를 지급하겠다’고 한다"며 "장비 없는 3개월 동안 현장노동자들은 매일 매순간 목숨을 걸고 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본적인 안전장비조차 없이 일을 시키는 현장을 바꿔야 한다. 하도급구조에서는 개선이 불가능하다. 원청인 LGU+가 직접고용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