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고대영 KBS 사장이 임명한 홍기섭 신임 보도본부장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보도국 기자들이 홍 본부장의 취임식 현장에서 ‘침묵시위’를 벌이며 퇴진을 요구했다.

KBS기자협회에 따르면 본부장·국장단 취임에 반대하는 기자들은 1일 오후 6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3층 보도본부에서 치러진 홍 본부장 및 국장단 취임식 현장에 일렬횡대로 모여 ‘고대영 퇴진, 홍기섭 퇴진’, ‘고대영 순장조, 취임 축하드립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다.

본부장·국장단 취임에 반대하는 기자들은 1일 오후 6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3층 보도본부에서 치러진 홍 본부장 및 국장단 취임식 현장에 일렬횡대로 모여 ‘고대영 퇴진, 홍기섭 퇴진’, ‘고대영 순장조, 취임 축하드립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손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습.(사진=KBS기자협회 제공)

홍 본부장은 지난해 KBS가 자체 투자한 영화 <인천상륙작전>과 관련해 송명훈·서영민 기자가 편향적인 리포트 제작을 강요받고 이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사측이 부당한 징계시도 했을 때 징계위를 주도하며 후배 기자들을 탄압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또한 홍 본부장은 고대영 사장 취임 이후 글로벌센터장, 미래사업본부장을 맡아 ‘고대영 체제’를 유지시킨 핵심 인물로, 보도본부 분열을 이끈 ‘기자협회 정상화 모임’에 본부장급 인사로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홍 본부장은 취임사에서 "본부장실 문은 언제나 열려있다"고 밝혔지만, 기자들이 “공영방송을 위해 사퇴할 의사가 없냐”, “송명훈·서영민 기자 징계를 주도한 데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질문을 쏟아내자 취임사 이후 10분 만에 자리를 떠나 국장실로 들어갔다.

이에 기자들이 국장실 앞에서 “좀 전에 대화를 하겠다고 해놓고, 어떤 대화를 하겠다는 거냐"며 항의하자 홍 본부장은 자신이 임명한 주간·국장 등과 보도본부를 빠져나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