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방송개혁 차원에서 해직언론인 사태를 봐주길 바란다”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승호 YTN 해직기자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50차 언론인권포럼에서 “복직만이 해직언론인 문제의 해결방법인 것처럼 인식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조 기자는 “복직만이 해결방법이라면 애초에 반발하지도 않았다"며 "우리가 왜 낙하산 반대투쟁을 하고 공정방송을 외쳤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YTN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 면접 심사에 올라온 4명의 후보를 보면 정치권에 기웃거리던 사람도 있고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부역하거나 묵인했던 인사들도 있다"며 "그런 적폐세력이 사장이 돼 경력 세탁을 목적으로 해직자 복직을 시키겠다고 나선다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2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제50차 언론인권포럼이 '해직 경험과 언론인의 인권보호' 주제로 열렸다.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교수가 발제를, 김력균 전 OBS PD, 정영하 전 언론노조 MBC 본부장, 조승호 YTN 해직기자, 임학현 포커스뉴스 해직기자, 박진 다산인권센터 활동가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YTN사추위는 노종면 해직기자를 서류심사에서 0점 처리하고 4명의 면접자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이와 관련해 조 기자는 “사추위의 부적격 결정은 결국 어떤 사람을 떨어뜨리기 위한 행위로 '노종면 떨어뜨리기'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이런 민주정부에서조차 그런 언론인들이 인정받지 못하고, 적폐 세력에 부역했던 인사가 사장이 되는 구조라면 아무리 대통령이 해직언론인 복직을 공약했다 해도 복직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언론개혁의 첫 출발은 해직자 명예회복”이라며 복직만으로는 해직언론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치탄압 또는 사주의 일방적인 감원조치에 의해 해직된 언론인은 해고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복직과 더불어 명예회복과 처우 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게 심 교수의 주장이다.

이날 포럼은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교수가 발제를, 김력균 전 OBS PD, 정영하 전 언론노조 MBC 본부장, 조승호 YTN 해직기자, 임학현 포커스뉴스 해직기자, 박진 다산인권센터 활동가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