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회 호평을 받고 있는 tvN <비밀의 숲>이 종결을 앞두고 있다. 화제성 높았던 <시그널>과의 흐뭇한 비교 속에, <비밀의 숲>은 오래도록 회자될 신선한 장르물로 평가받을 듯하다. 이렇게 성황리에 방영되고 있는 장르물이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또 한편의 장르물이 도전장을 내민다는 건 부담이 크다. 장르물은 극의 진행상 타 드라마에 비해 '집중도'를 더 요구하는 드라마이다. 그러기에 동일한 장르물의 연속 시청은 어쩔 수 없이 시청자들에게 피로감을 안겨준다. 게다가 익숙한 검찰과 재벌 커넥션에 근거한 이야기라면 더더욱.

컴퍼니 VS. 조작 어벤져스

SBS 새 월화드라마 <조작>

하지만 1,2회를 방영한 <조작>은 그 난감한 상황을 '기레기'라 야유 받는 언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새로운 면을 부각시켰다. 또한 거대한 커넥션에 다가서다 뜻밖의 죽음을 당한 언론인 형 한철호(오정세 분)와 그 자신도 내부 고발자로 불의한 음모에 휩싸여 선수 생명을 위협받게 되는 유도 선수 한무영(남궁민 분)의 형제 비극사를 내세워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거기에 정의로우려다 뒤통수를 맞고 나락에 떨어지게 되는 대한일보 스플래쉬 팀의 팀장 이석민(유준상 분)과 검사 권소라(엄지원 분)의 처지도 눈길을 끌었다.

그렇게 드라마는 형의 죽음을 추적하기 위해 애국일보 기레기가 된 한무영을 중심으로, 한 기업인의 정관계 커넥션 폭로 과정에서 나락으로 떨어진 대한일보 이석민과 권소라라는 미래의 적폐청산 어벤져스의 단초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런 어벤져스의 맞은편에 이른바 어르신들의 조직인, 대한민국을 실질적으로 움직여 온 비선 조직 '컴퍼니'와 그 실행책인 국내 최대 로펌 대표 조영기(류승수 분)와 대한일보 구태원(문성근 분) 상무가 포진한다. 이미 영화 <내부자들>에 등장했던 권언 유착, 그리고 최근 <비밀의 숲>, <귓속말> 등을 통해 클리셰가 되다시피 한 검찰 권력 등이 총동원령으로 집결한 듯하다.

어벤져스 급 스케일이 낳은 딜레마

SBS 새 월화드라마 <조작>

<조작>이란 드라마의 딜레마는 바로 이런 '어벤져스'한 스케일에서 비롯된다. 드라마는 박응모의 검거 과정에 뛰어든 애국일보 기레기 한무영, 직접 현장에 나가 검거하지만 결국 조작된 범죄 유효 시한으로 또 놓쳐버리고 마는 권소라, 그리고 자격도 없으면서 그 취재 과정에 개입해 들어가는 이석민을 조명하며 이들의 아직은 역부족인 고군분투를 다룬다. 한 명의 주인공이 아닌, 타블로이드판 언론의 기자, 한직으로 밀려난 대한일보 기자, 그리고 검사 등 세 명의 사연을 곡진하게 다루려다 보니 마치 주인이 여러 명인 음식점처럼 어수선하다.

대한일보 스플래시 팀장이었던 이석민의 후배 기자는 한무영의 형 한철호였다. 한철호는 취재를 핑계로 스플래시 팀의 자리를 비웠는데, 이석민은 결정적 순간 자신을 반대한 한철호에 대해 자신이 야심차게 준비했던 민 회장의 로비 장부 사건에 훼방을 놓은 사람으로 오해한다. 한철호의 집을 드나들며 그의 동생 한무영의 도핑 파문에 대해 아낌없는 조언을 했던 이석민은 한철호의 죽음을 파헤치려는 한무영에게 이제 그만 덮으라고 충고하며 돌아섰다. 그런가 하면 정의의 입장에서 나섰던 내부 고발의 담당자였던 권소라는 도핑 파문에 몰린 한무영을 외면했다.

이렇게 과거의 악연으로 얽힌 이들, 드라마는 이렇게 거미줄처럼 얽힌 주인공들 사이의 사연과 관계를 얽어낸다. 하지만 한무영을 비롯한 이석민, 권소라의 프로필은 명확하되,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쉽게 각인되지 않는다. 그들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나선 한무영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역사추진위원회라는 책상 하나 딸랑 남긴 치욕을 견디는 이석민이 왜 여전히 공정보도에 목숨을 거는 기자인지, 서울로 상경하는 것 외에 여전히 정의를 수호하려 하는 권소라가 어떤 인물인지, 분주한 사건 속에서 그들은 맡은 바 임무는 충실하지만 그 이상 '인간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아니 각자가 드라마 속 주인공이어도 될 만한 이들을 한 드라마 안에 모아놓으니 인간적으로 조명할 여유가 없다. 그리고 <조작>이 고민해 봐야 할 점은 조명할 여유가 없는 것인지, 조명할 내용성이 없는 것인지라는 지점이다.

또한 이제 4회에 불과한데, <내부자들>의 이강희 주필과 비슷한 캐릭터이지만 그만의 노회함으로 중심을 잡아버린 구태원과 달리, 한무영도 이석민도 권소라도 마치 똑같은 체급의 똑같은 스타일의 복서마냥, 목청높이고 주장하고 달려들며 나자빠지는 방식에 있어서는 동일한 스타일의 연기로 시청자들을 피로감에 빠뜨린다. 인파이터도 아웃복서도 있어야 보는 이가 흥미진진할 텐데, 한 시간 내내 정의로움을 향해 이리저리 달리는 이들은 그저 정해진 레이스를 달리는 경주마 같을 뿐이다.

SBS 새 월화드라마 <조작>

특히 한무영 역의 남궁민은 아직 호평을 받았던 김과장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듯, 종종 기레기가 된 <김과장>의 기시감을 느끼도록 만든다. 과연 한때 촉망받는 유도선수였으며 기꺼이 내부 고발을 감수한 정의로운 인물이며, 형을 철석 같이 믿는 우애 가득한 동생이라는 캐릭터와, 막상 극에서 그가 보여주는 느물느물한 연기톤의 이질감은 어쩔 수 없이 시청자들로 하여금 <김과장>을 떠올리도록 만든다. 그런 면에서 유준상의 캐릭터는 새로운데 그의 연기가 새롭지 않게 느껴지는 것 역시 이 드라마의 아쉬운 점이다.

드라마는 외양으로는 EM무역 대표이지만 실질적으로 인신 매매, 살인 등 온갖 뒷설거지를 담당했던 박응모(박정학 분)의 검거로부터 시작된다. 형의 죽음을 파헤치기 위한 실마리로 몸을 던져 법의 손에 넘겨준 박응모. 하지만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그분'들의 뜻대로 유유히 법망을 빠져나갈 예정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장르 드라마들이 좀 더 교묘하게 권언유착을 다루지만, 이미 검찰 개혁과 적폐 청산의 시대에 한 발을 들인 시청자들에게 그건 새삼스러운 '폭로'가 아니다. 그러기에 이제 <조작>은 그 폭로와 그들의 점입가경의 범죄적 행보 이상, 그 무엇을 제시해야 하는 지점에 놓여있다.

그러기에 <조작>은 그동안 이와 같은 드라마들이 제공했던 정의로운 주인공들을 몽땅 모아 어벤져스 급 캐릭터들로 진수성찬을 차렸다. 하지만 산해진미의 음식을 맛보고 돌아온 후 무엇을 먹었는지 그게 맛있었는지조차 기억이 나지 않듯, 이제 4회까지의 <조작>은 차린 건 많은데 영 맛이 느껴지지 않는다. 부디 이 잘 차린 한 상에 '푸짐하게 즐겼다'는 평이 나올 수 있도록, 어벤져스들의 조화에 좀 더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