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이사장 초빙 공고를 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진행되는 언론 유관기관 단체장 공모다. 언론재단 신임 이사장으로는 민병욱 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 미디어특보단 단장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로고. (연합뉴스)

24일 언론재단은 이사장 초빙공고를 냈다. 서류접수 기간은 24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이며, 서류는 언론재단 임원추천위원회 사무국에 등기 또는 방문 제출해야 한다. 제출서류는 지원서,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서, 결격사유확인서, 개인정보 제공 및 고유식별정보 처리 동의서, 최종학력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이다.

언론재단은 ▲최고 경영자로서의 리더십과 비전 제시 능력 ▲언론 산업에 대한 지식·경험 ▲조직관리 및 경영능력 ▲청렴성과 도덕성 등 건전한 윤리의식 ▲언론산업을 이끌어갈 의지 ▲공직자로서의 자질과 공직윤리의식 등을 면밀히 평가해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언론재단 신임 이사장으로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미디어특보단장을 지낸 민병욱 전 단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민 전 단장은 동아일보 출신의 언론인으로 동아일보 편집국 부국장, 논설위원, 출판국 국장을 거쳐, 제4대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장, 백석대 어문학부 초빙교수,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윤리위원 등을 지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