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수목드라마 대전이 시작되었다. KBS2의 <7일의 왕비>가 아직 마무리가 되지 않았지만, SBS <다시 만난 세계>와 MBC의 <죽어야 사는 남자>가 동시에 방영을 시작했다. SBS의 <다시 만난 세계>는 <옥탑방 왕세자>, <냄새를 보는 소녀>, <미녀 공심이>를 통해 신선하고 대중적인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은 이희명 작가의 작품이다. 이미 <냄새를 보는 소녀>, <미녀 공심이>로 호흡을 맞춘 백수찬 피디와의 작품이니, 당연히 '기대작'이다. 그런데, 뚜껑을 열어본 결과가 무색하다.

당연히 1위라 예상됐던 이희명 작가의 작품을 가뿐히 누르고 1위를 차지한 작품은 그 이름조차도 생경한 사이드 파드 알리 백작(한국명 장달구, 최민수 분)이 주인공으로 나선 <죽어야 사는 남자>다(<죽어야 사는 남자> 9.6%, <다시 만난 세계> 7.2%, 닐슨 코리아 전국 기준). 심지어 <죽어야 사는 남자>는 일반적인 미니시리즈와 달리 24부작(기존 12부작)이다.

MBC 수목 미니시리즈 <죽어야 사는 남자>

그렇다면 기대작 <다시 만난 세계>와 <죽어야 사는 남자>의 희비를 엇갈리게 한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무엇보다 '배우들의 연기력'이 때문이 아니었을까?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 화제가 되었던 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처럼, <다시 만난 세계>는 시간을 거슬러 만나게 된 두 남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고등학교 시절 첫사랑이었던 소년. 하지만 그 소년은 자신의 생일날 뜻밖의 사고로 목숨을 잃게 되었는데, 바로 그 소년이 31살 첫사랑 소녀 앞에 다시 나타난다는 이야기로부터 드라마는 시작된다.

그런데 소녀가 31살이 되도록 여전히 19살 소년인 성해성(여진구 분)의 상대적으로 안정된 연기와 달리, 이제는 중견이라 말할 수 있는 여주인공 정정원(이연희 분)과 최근 구혜선과의 <신혼일기>로 예능에서 화제성을 얻은 차민준 역 안재현의 연기가 누가 더 어색한가로 시청자들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다. 무려 두 사람의 연기가 문제가 되고 보니, 이희명 작가가 잔뜩 차려놓은, <옥탑방 왕세자> 못지않은 아련한 서사도, 백수찬 감독의 감성어린 연출도 무기력해져 버리고 마는 것이다.

1위 <죽어야 사는 남자>, 그 매력은?

MBC 수목 미니시리즈 <죽어야 사는 남자>

<죽어야 사는 남자>는 생뚱맞은 스토리로 시작된다. 중동에 있는 가상의 이슬람 왕국 보두아티안 왕국의 백작이 된 남자 장달구. 이 어색한 설정을 드라마는 외국 로케 한번 없이 사막의 모래 바람을 그럴 듯하게 만들어내더니, 최민수의 연기로 개연성을 설득해 버린다. 이제는 그 존재 자체로 '기인'인 되어버린 최민수가 거기에 연기를 입혀 중동국가 백작이 된 장달구를 설명해 내는 것이다.

그런 희한한 설정을 최민수가 설득하고, 그 위에 그의 딸일지도 모를 이지영 A(강예원 분)과 이지영 B(이소연 분), 그리고 그 둘 사이에 남편과 불륜남으로 얽힌 익숙한 치정사가 토핑처럼 얹히는데 강예원, 이소연, 신성록이 또 기가 막히게 살을 입힌다. 이미 2회 만에 신성록은 <별에서 온 그대>의 사이코패스 이재경보다 더 얄미워졌고, 강예원은 <백희가 돌아왔다> 이래 또 한번 몸에 딱 맞는 옷을 입은 듯 보인다. 거기에 '그래, 내가 유부남 사귄다'는 이소연의 '이 구역 미친년은 나야'라는 당당함이라니! 심지어 백작의 비서(조태관 분)부터 호림의 동창 저축은행장 최순태(차순배 분), 지영의 친언니 같은 한방병원장 왕미란(배해선 분)까지 등장인물들의 연기 하나 하나 놓칠 것이 없다.

거기에 그저 ‘백마 타고 온 왕자님’ 만나기를 ‘롤스로이스 타고 온 석유 재벌 아버지’로 바꾼 듯한 뻔한 신데렐라 이야기는 동명이인 이지영으로 인한 해프닝으로 이야기의 갈래가 풍성해진다. 사생아 이지영 B에, 아버지 실종 이지영 A의 서사는 각자의 사연으로 오해를 더욱 그럴듯하게 풀어놓는다. 또한 한 남자를 둔 치정극일 것만 같던 이야기는 시댁의 갖은 갑질에도 불구하고 방송작가로서의 자신의 꿈을 접지 않는 이지영 A의 '캔디' 같은 스토리로 신데렐라 이야기 이상의 가능성을 열어 제친다.

MBC 수목 미니시리즈 <죽어야 사는 남자>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수목극 전체 시청률 파이가 20%를 웃돌 정도로, 1위가 9%를 겨우 넘는 지상파 미니 시리즈의 위상은 초라하다. 충분히 흥미로운 설정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24부작이라는 바튼 일정에도 벌써 2회 만에 되풀이되는 서사는 20부작이었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는다. 하지만 흥미로운 이야기와 그 이야기들을 감칠맛 나게 연기해내는 배우들의 호연은 때로는 코믹하게 때로는 진지하게 <죽어야 사는 남자>라는 색다른 이야기를 설득해낸다.

부디, <죽어야 사는 남자>가 유종의 미를 거두어 미니 시리즈라면 기존 16부작, 20부작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다. 그리하여 좀 더 자유로운 형식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미니 시리즈'라는 시간을 통해 시청자들을 만날 수 있기를.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