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 폭염경보가 전 국토를 엄습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 불쾌지수의 천장을 뚫는 것들이 있다. 지지율 80%의 대통령의 발목을 잡는 야당들, 심지어 작년에는 자신들이 먼저 주장했던 일자리 예산을 안 된다고 몽니를 부리고 있다. 자기부정까지 감수하면서도 야당들이 추경을 가로막는 이유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문재인 정부를 흔들려는 것밖에는 없다. 아무리 야당본능을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정도를 벗어났다는 지적이 많다.

그렇다면 최소한 자신들의 행실만이라도 흠잡을 데 없어야 ‘최소한의 최소한’이라도 명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야당들은 그조차 없다. 도민들은 수재를 당해 삶의 터전을 잃고 폭염에도 복구에 여념이 없는데 유럽으로 8박10일 놀러간 도의원들, 그 수재현장에 봉사하러 갔다면서 정작 장화 하나 신고 벋는 것도 남의 도움을 받는 홍준표 대표.

정청래 전 의원 트위터

네티즌들은 홍 대표의 이런 교만한 태도를 보고 ‘장화의전’이라는 말을 만들어내 비아냥거렸다. ‘노룩패스’에 이은 ‘장화의전’으로 신조어 제조에 합류한 것이다. 야당 대표로서 이런 정도라면, 만에 하나 홍 대표가 대통령이 됐다면 의전에 전 국민 허리가 휘었을 것이라는 말이 과하지 않다. 누군가 찾아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화 신는 사진이 조용히 홍 대표의 교만을 꾸짖고 있다.

또한 홍대표가 가 있었어야 할 청와대 상춘재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원형 탁자를 이동하는 데 직접 가담하는 모습이었다. 이제는 당연하게 여겨질 정도로 대통령이 탈권위, 탈의전을 실천하는데 야당 대표가 이런 권위 의식에 젖어 있는 모습은 도무지 코미디라는 말 외에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아니 설명할 필요도 느끼지 못하겠다는 시민들이다.

그것만으로도 삼복더위에 시달리는 시민들의 혈압을 끓게 하는데 이번에는 또 ‘막말’의 등장이 이어졌다. 유럽으로 놀러간 충북도의원들 중에 그나마 두 명은 바로 돌아왔는데 그러지 않은 사람 중 하나인 김학철 도의원이 한 말이 뒤늦게 알려져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개·돼지에 이어 설치류에 국민을 빗댄 것이다.

JTBC 뉴스룸 [앵커브리핑] '이런 자들의 망언', 여기서 '자' 자는…

우리는 간만에 투표 잘한 결과를 매일 만끽하고 있다. 그러나 대통령선거만 잘한다고 세상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충북도의원 사태가 말해주고 있다. 아주 작은 선거라도 꼼꼼히 살피고, 잘 따져서 해야 할 것이다. 여기저기서 그의 사진과 더한 막말을 인용하고 있지만 그 또한 고문이다. 국회의원도 아닌 도의원 하나에 열 받는 일은 이쯤으로 끝내는 편이 좋을 것이다.

이처럼 야당들이 바닥부터 고위층까지 막말과 비상식으로 똘똘 뭉쳐 국민들의 심기를 어지럽히는 현실이 아직 세상은 달라지지 않았음을 말해준다. 얼마 전 외신에까지 소개된 노룩패스에 이어 장화의전까지, 야당 지도층은 국민들에게 실망과 분노를 줄 뿐이다. 자연 국민들의 원성과 비난이 하늘을 찌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더 절망적인 것은 이들은 그런 민심의 이반에 타격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노룩패스’와 ‘장화의전’에는 이들의 머릿속의 뿌리 깊은 차별의식을 드러낸다. 한 번도 아니고 이처럼 빈번하게 드러난다면 그들은 더 이상 위선으로 가릴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이다. 그러고도 3년 후 총선 때가 되면 길거리로 나서 무릎을 꿇고, 세상에서 가장 측은한 표정을 연출하며 온갖 반성의 선언을 내세울 것이다. 그럴 것이다. 그러면 또 '우리가 남이가'의 끓는 향우애는 이들을 구원할 것이다. 참 웃긴데 슬프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