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국정자문위원회 대변인을 맡았던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적폐청산은 내실 있고 탁월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적폐청산특위 설치로 잡음을 내기보다 각 부처 주도로 잘못된 것들을 바로잡겠다는 구상이다.

박 의원은 이날 CPBC라디오<열린세상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국정원·문체부 등 각 부처와 기관들이 과거에 잘못된 것들을 바로잡는 작업에 들어갔다. 실질적으로 적폐를 제거하는 게 중요하지 요란하게 소리를 낼 필요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오는 19일 4대 복합 혁신 과제와 20대 국정 운영 전략, 100대 국정 과제를 담은 향후 5년 동안의 새 정부 로드맵을 공개한다. 지난주 활동을 마친 국정기획자문위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내용이 이번 발표의 뼈대가 된다.

박 의원은 100대 과제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대해 “일부 견제 받지 않은 기관들이 국민들의 권한을 스스로의 권력인양 행사해서 국민의 권익을 침해하는 일이 생겼기 때문에 권력기관을 개혁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공수처는 검찰·국정원·청와대 등 권력기관들에 종사하는 공직자들을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꼭 필요한 기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참여정부 시절 운영됐던 ‘반부패 관계기관 협의회’ 부활 및 청와대 민정수석실 주도의 ‘방산비리 근절 유관기관 대책협의회’ 구성을 지시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앞으로 공직사회 부패를 억제해서 국가 전체적으로 부패지수를 낮추겠다는 의지 표현”이라며 “내년쯤 국가청렴위가 설치되면 청렴위가 맡아 진행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일부 야당이 100대 과제 선정에 사전 협의 과정이 없었다고 반발한 것에 대해 "확정되지 않은 안이 공개될 경우 국민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어 철저하게 보안을 지켜 어쩔 수 없었다. 야당이 국회상임위나 현장 정치활동에서 주장한 정책들도 많이 포함됐다”며 “앞으로 이를 제도화·법제화 하는 과정에서 긴밀한 협의를 드리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