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안현우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도 세간의 예상처럼 간단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효성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예정대로라면 문재인 정부의 장관급 인사청문회의 마지막에 해당된다. 물론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해 관련한 인사청문회가 남아있다. 어쨌든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청문회가 걸려 있는 문재인 정부 인사 문제와 관련해 마지막으로 기세를 올릴 수 있는 기회에 해당된다는 얘기다.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들이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관해 병역특혜 등의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는 19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연합뉴스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를 이틀 앞둔 17일, 자유한국당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이효성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 후보자와 관련해 위장 전입 등 9가지의 의혹이 제기된다며 인사청문회 무용론까지 들고 나왔다. 이들은 “인사청문회를 진행하는 것조차 무의미한 상황”이라고 별렀다. 자유한국당 미방위원들이 제기하는 결격사유에는 ‘스카이라이프 시청자위원장 경력’도 포함돼 있다. 결국 자유한국당이 제기하는 의혹 자체가 타당한지 따져봐야 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이들은 의혹 제기에 그치지 않고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몰아갔다. 이들은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만이 그나마 지금까지 쌓아왔던 학자의 명예를 지킬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며 “이 후보자는 지명철회와 자진사퇴 중 무엇이 더 좋은 방법인지는 스스로 판단하기 바란다”고 엄포를 놓았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4일 오전 경기 과천시 별양동 영덕개발 건물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의혹 제기에 따른 자격 논란만 예상되는 게 아니다. 자유한국당이 주장하고 있는 언론·방송장악 논란도 한 몫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들은 이를 이날 성명에서 “편향된 정파성 문제만 하더라도 방송통신 정책을 이끌어가기에는 부적절한 터”라고 풍겼다. '편향된 정파성'이 정작 하고싶은 얘기일 게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인사와 관련해 자진사퇴를 주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자진사퇴는 미래부 유영민 장관 등 문재인 정부의 장관급 후보자 누구나 한번 이상은 접했던 얘기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