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 반대 서명을 발표한 원전 전문가들 가운데 원자력 업계로부터 연구용역을 하고 있는 이들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확인돼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2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무소속 윤종오 의원과 산업통산자원위원회 바른정당 김종훈 의원은 환경운동연합과 지난 5년간 미래창조과학부 원자력연구개발비와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자력사업자가 발주한 연구용역 사업을 분석하고, 탈핵 반대 성명을 발표한 에너지전공 교수 230명 가운데 94명이 연구 지원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윤종오 의원과 김종훈 의원은 신고리 5·6호기에 인접한 울산에 지역구를 두고 있다.

신고리 원전 1·2호기 전경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윤종오·김종훈 의원은 “6월1일 성명에 참여한 230명 원자력계 대학교수 중 대학 연구개발 지원, 연구과제 지원, 연구 용역지원, 연구위탁과제 등에서 이름이 확인된 것만 22개 대학 94명에 이른다”며 “금액으로는 978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윤종오·김종훈 의원은 “한해 수십억 원씩 용역을 받으며 직접 당사자인 사업자들과 원자력개발 R&D 예산을 받아온 분들이 탈핵정책 반대성명을 발표하는 것이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며 “정부와 구성될 공론화위원회가 좀 더 객관적인 위치의 에너지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윤종오·김종훈 의원은 신고리 5·6호기에 인접한 울산 지역에서 원전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확인되듯 시민들은 원전안전에 불안감과 불신이 크고, 장기적으로 탈핵사회로 가야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정치인들이 시민목소리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종오·김종훈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탈핵정책을 비판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주한규 교수와 경희대 미래사회에너지정책연구원 윤지웅 교수는 지난해 10월부터 각각 20억원과 25억원의 연구 지원을 받았다.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는 지난해 한수원의 지원으로 설립돼 원자력전문가 포럼을 결성하고, 원자력 제대로 알리기 활동 등을 수행하는 기구다.

부산대 기계공학과 모 교수는 원자력 업계로부터 지난해부터 83억5천만원을 받아 용역수령액이 가장 많았다.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부,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한국전력원자력대학원대학, 한양대학교 원자력공학과 등도 원자력 업계와 미래부로부터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