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문병호 국민의당 전 최고위원은 10일 ‘문준용씨 의혹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안철수 전 의원가 당시 대선 후보로서 도의적 책임은 언급해야 한다”면서도 안 전 의원의 정계 은퇴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할만한 사안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안 전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문병호 전 최고위원은 이날 YTN라디오<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안 전 의원이 검찰 수사가 마무리 되면 당시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해)몰랐겠지만 ‘도의적으로 책임을 진다. 무한 책임을 진다’ 정도 언급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병호 국민의당 전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문 전 최고위원은 검찰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해 “검찰이 문재인 정권에 잘 보이기 위해 권력의 해바라기 전념을 보여줬다”며 “‘미필적 고의’란 이유인데, 검찰은 국민의당에게 정치적 타격을 주기 위해 영장을 청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권력의 주구라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전 최고위원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에 대해 “(추 대표의 발언이) 일종의 수사 가이드라인이 돼서 검찰이 정치적으로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것”이라며 “검찰이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제보 조작 사건은) 특검 수사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전 최고위원은) 형사 책임은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문 전 최고위원은 ‘제보 조작 사건’을 두고 당 내부에서 박지원·안철수계와의 대립이 관측된다는 질문에 “언론이 당을 안철수계와 호남계로 분류한다. 그건 전혀 맞지 않은 일”이라며 “지금 당에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단결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계파에 따라 시각이 다르고 권력 투쟁이 일어나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전 최고위원은 최근 국민의당의 지지율이 최저치를 거듭하고 특히 호남에서 낮은 지지도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지지율은 오르락내라락 하는 것이라고 본다”면서 “이번 사건으로 신뢰를 많이 상실한 것은 사실이지만 앞으로 새 정치를 정확하게 나아가면 국민들의 지지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