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이라기엔 너무 재밌고, 예능이라기엔 그 내용이 범상치 않다. 바로 <알쓸신잡>, <어쩌다 어른>, <수업을 바꿔라> 등 tvN의 프로그램들이 그렇다.

어쩌다 보니 어른이 된, 아직은 어른이고 싶지 않은 어른이들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로 시작하여, 이제는 '한다하는 인문학자나 강사'라면 한번쯤은 거쳐 가야 할 프로그램이 된 <어쩌다 어른>. 그래서 구글X의 모 가댓이 등장하고, 조만간 <사피엔스>의 유발 하라리마저 출연이 예정된 <어쩌다 어른>은 대놓고 '강연'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강연이라는 포맷은 KBS1의 <명견만리> 등 TV 프로그램에서는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쩌다 어른>을 보고 있노라면 예능을 보듯 부담스럽지 않게 강연 내용에 빠져든다. 그건 아마도 '설민석, 최진기, 심용환, 이동진, 김태훈, 허진석, 유수진, 윤홍균, 서천석' 등 당대의 명강사와 유명 작가, 인문학자들이 총망라된 이른바 '네임드'한 강연이 전제되기 때문이다.

쌍방향 인문학이 자아내는 재미

tvN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 어른>

다이어트 비법부터 역사, 독서, 교육, 경제, 심리까지 이 시대의 사람들이 목말라 하는 교양을 <어쩌다 어른>은 적확하게 짚어내어 강연으로 만들어낸다. 구시대의 적폐로 고민할 때 '민주주의'에 대한 강의를, 세상 살아가는 어려움에 빠져있을 때 '마음공부'나 '자존감 수업'을, 그리고 새 정부에 즈음하여 '헌법'을 통해 본 대한민국의 정체성 공부처럼 시의적절한 주제들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또한 보다 시의성을 살리기 위해 '화병 치유 요법으로서의 글쓰기'라거나, 역사 한 끼로서의 '식문화사'와 같은 식의 보다 ‘경량화된’ 인문학으로 접근성을 높인다. 거기에 그 적절한 주제와 합쳐진 MC 김상중과 연예인, 혹은 준 연예인 패널들의 공감어린 '방청' 관행도 빠질 수 없다. 즉, 다수를 상대로 한 획일적 방향의 교육 방식인 강연의 단점을 MC와 연예인 패널들의 적극적 참여로 극복, 마치 쌍방향의 교감을 전제로 한 예능적 공감을 더하여 지루하지 않은 강연 프로그램으로 재탄생되어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중이다.

물론 tvN이 인문학을 끌어들이기 시작한 건 <어쩌다 어른>이 처음은 아니다. 매주 수요일 <곽승준의 쿨까당>과, 일찍이 목요일 천주교, 불교, 기독교의 인물들을 한자리에 모아 파격적인 토크쇼를 시작한 <콜라보 토크쇼 빨간 의자>를 빼놓으면 섭섭하다.

tvN 예능 프로그램 알쓸신잡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하지만 최근 tvN 인문학의 정점을 찍고 있는 건 아마도 <알쓸신잡>일 것이다. ‘나영석이 가면 길이 된다’는 말을 실현이라도 하듯 이미 <삼시세끼> 등을 통해 예능의 새로운, 그리고 독보적인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나영석 피디의 새로운 예능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이 등장했다.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이란 프로그램을 설명하기 위해서 이미 2권 세트로 나온 <정재승 진중권의 크로스>란 책에서 시작해본다. 영화 <트랜스포머>로부터 로또, 심지어 배우 고현정까지 분야를 막론하고 인문학자 진중권과 과학자 정재승이 각자의 시각에서 접근해 들어가는 이 책의 확장판이 바로 <알쓸신잡>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지 트렌디한 주제를 넘어 우리나라 방방곡곡으로 '지리적' 확장성을 가졌으며 거기에 유시민, 황교익, 김영하, 유희열, 정재승 등이 전문가 저리 가라할 입담인지 수다인지, 수다를 빙자한 강연인지 모를 모임을 이어가는 중이다.

신계몽주의 예능의 정점

tvN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 어른>, <알쓸신잡>, <수업을 바꿔라>

<어쩌다 어른>에 이어 <알쓸신잡> 역시 관건은 나영석 예능의 전매특허인 편안함과 쉬운 접근성이다. 당대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닌, 각 분야의 내로라하는 인물들이지만, 그들이 통영이니 강릉이니 우리나라의 지역을 아재들 유람하듯 둘러보고, 거기서 자신이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 수다를 떠는 이 시간은, '편안한데 유익한 예능'의 기가 막힌 콜라보를 보여준다.

결국 <어쩌다 어른>이나 <알쓸신잡> 등의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바는 '가르치는 것'이다. 이른바 인문학 열풍에 대한 TV 콘텐츠의 적극적 수용이다. 그런데 왜 지금 여기서, 우리가 배워야 하고 가르쳐야 하는 것일까?

거기엔 새 정부 혹은 그 새 정부를 잉태한 촛불광장을 이끌어낸 '시대적 변화'에 대한 '배경 지식 제고'의 필요성이 있다. 촛불로 전 정권의 수뇌부가 구속되었을 때, 그걸 유신 시대의 종말이라고 정의 내렸다. 그렇다면 유신 시대는 그저 정치체제의 문제였을까?

아직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새로운 생각과 구시대적인 사고의 충돌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비록 현재 정치 체제로서의 유신 시대를 '거'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 전체 곳곳에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는 구시대적 사고방식들과 그 관습들로 인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또한 산업 사회를 거쳐 정보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가겠다는 주도적 의식은 그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개념'에 대한 갈망을 끓어오르게 한다. 그리고 산업 사회의 경제적 인간으로 개별화된 인간 소외에 대한 고민 역시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복잡적인 필요가 우리 사회에 '인문학적 열풍'을 끓어오르게 했다. 인문학은 구시대를 정리하고 새 시대를 준비할, 혹은 현재 사회 문제들의 해결키로서 '만능 해결사'처럼 우리에게 다가왔던 것이다. <어쩌다 어른>과 <알쓸신잡>에 등장하는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의 각 담론은 유신 시대 혹은 구시대 강단에서 다루어지던 그 담론이 아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듯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우리의 새로운 사고방식에 대한 '계도'로서의 갖가지 인문학적 지식들이다.

tvN 예능 프로그램 <수업을 바꿔라>

이런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계몽주의적 입장에 서있기에 새 시대의 '어용 지식인'이 되겠다 자처한 유시민을 필두로 '진보적'인 입장을 견지했던 강사와 각 분야의 인문학자들이 앞 다투어 '계몽'적 지식을 들고 카메라 앞으로 나서, 보다 '유화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 현재 tvN의 각종 프로그램들인 것이다.

노골적으로 인문학적 주제를 다루고 있는 <어쩌다 어른>이나 <알쓸신잡>과는 분야가 다르지만, <수업을 바꿔라> 역시 이러한 궤도에서는 다르지 않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부는 '북유럽 교육' 이민 바람은 더 이상 현재 대한민국 교육 체제가 새로운 시대에 경쟁력은 물론 자라나는 아이들의 행복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절박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이런 현실에서 새로운 교육에 대한 모색으로서의 '선진 교육 과정’에 대한 답사 프로그램으로서 <수업을 바꿔라>는 예능화된 교육 계몽주의의 또 다른 모습이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