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KBS 기자협회가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 조사에 본격 착수했다.

KBS 기자협회는 지난달 29일 ‘민주당 도청의혹사건’ 진상조사위 1차 회의를 열고 진상조사위 명칭을 ‘민주당 도청의혹사건 KBS 기협 진상조사위’로 정식 결정했다. 조사위는 다음달 14일까지 관련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필요시 기간연장도 염두하고 있다.

▲지난달 8일 탐사보도전문언론 <뉴스타파> 보도 화면 캡쳐.

조사위 간사는 이영섭 전 기협회장(39대)이 맡았으며 사건 관련 당사자들에게 공문을 통해 면담요청도 할 계획이다. 조사위는 최종적으로 사건 관련 진상조사 보고서를 작성해 회사에 제출한다.

조사위원들은 1차 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저널리즘 윤리와 관련된 사안”이라며 “예단을 갖지 않고 엄정 중립, 객관성을 지키며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위는 대내외적으로 KBS가 자정능력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조사 대상, 범위, 기간에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노조 KBS본부 등 6개 단체는 지난 27일 ‘KBS의 민주당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에 검찰 고발장을 제출했다. 앞서 2011년 검찰은 해당 사건을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불기소 처분했지만, 최근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창건 당시 KBS보도국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KBS기자가 한나라당에 민주당 회의 발언록을 전달했다’는 증언을 하며 사건이 재점화 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